동대문구의회, 제319회 임시회 구정질문 실시
상태바
동대문구의회, 제319회 임시회 구정질문 실시
  • 동대문신문
  • 승인 2023.04.06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영·정서윤·최영숙·이강숙·노연우·손세영·김학두 의원 질문

동대문구의회(의장 이태인)는 지난달 29일 제319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최해 정성영·정서윤·최영숙·이강숙·노연우·손세영·김학두 의원 등 7명에 대한 구정질문을 실시했다.

이날 오전에는 정성영·정서윤 의원 등이 구청장 및 담당 국장을 대상으로 일문일답 방식으로 질문했으며, 오후에는 최영숙·이강숙·노연우·손세영·김학두 의원 등이 일문일답 방식으로 질문 후 구청장 및 담당 국장의 답변이 있었다.

 

정성영 의원 (전농1~2, 답십리1)

'동대문구 환경자원센터 관리의 문제점'과 관련 동대문구 환경자원센터의 기계설비를 처음 입찰시 설계하고 설치하겠다는 동일한 기계설비가 설치되었는가 확인하여 잘못되었으면 시정 협기성 음식물쓰레기 처리방식 중 퇴비화와 사료화를 만드는 설비 정상가동 시킬 것 활폐기물은 압착 후 동대문구 환경자원센터에 보관하지 말고 즉시에 운송차량에 싣고 즉시 처리를 할 것 음식물 쓰레기를 투입 후 비닐 등 불순물 분리시 물순물을 받는 통도 밀패된 것을 사용 음식물 쓰레기에서 빠져나오는 침천수를 받는 하수구도 밀폐시키고 작업을 할 것 전기생산발전기를 처음 제안시 설계도에 제안한 발전설비로 교체할 것 동대문구 환경자원센터 홍보용 PPT에 보여주는 대로 운영하고 관리를 할 것 등을 질문했다.

''밥퍼' 이행강제금 처리방향 및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대응 방안'과 관련 밥퍼 이용자의 현수 조사 불법건축물에 대한 앞으로 처리방안 밥퍼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대응 방안 문제 등을 질문했다.

 

정서윤 의원 (답십리2, 장안1~2)

'동대문문화재단 위탁 및 인사'와 관련해 질문을 준비했으나 봄꽃 축제 개회에 더 많은 집중을 위해 다음 기회에 할 것을 예고했다.

'구민회관 건립 계획' 관련 구민회관의 구체적인 추진일정(타당성조사, 투자심사, 착공·준공일정 등) 구민회관 건립에 대한 예산조달방안 구민회관의 구체적인 층별 계획 수립 일정 구민회관 건립에 대한 주민의견을 추가로 반영한다고 하였는데, 어떤 방식으로 반영할건지? 등을 물었다.

'우리구 종합 BI-CI 계획 재수립의 건'과 관련 "우리구 산하기관에서 BI-CI 개발 수요가 높은데, 개별적으로 예산을 투입하는 것보다 종합브랜드디자인 계획을 수립한 후 오픈형으로 각 기관에서 개별 아이덴티티를 추가 적용하는 형태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데 우리구 종합브랜드디자인 계획 수립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 질문했다.

'공원 선진화 추진의 건'과 관련 "우리구 공원과 체육시설 등이 획일화, 노후화, 정형화된 곳이 많은데 선진사례를 도입하고자 하는 의지와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최영숙 의원 (용신동)

'구 관리 공공시설의 주말개방 확대'와 관련해 관내 일부 공공시설의 경우 주말·공휴일에 가족 단위의 충분한 수요가 있음에도 휴관하는 시설이 존재하는 바, 주민의 접근성 제고를 통한 공익 목적의 실현, 시설 활성화를 위하여 주말 개방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는데 구청장의 견해는? 용두문화복지센터 1층 북카페의 경우 인근 주민의 시설이용 유인이 부족하고 방문인원도 많지 않은 상황임. 면밀한 수요조사를 통해 현 북카페 자리에 주민이 원하는 시설을 조성하는 방안에 대해 적극 검토하기 바람을 당부했다.

'구청 후문 공영주차장 건설 추진'과 관련 "2019년 구청 후문 공영주차장 건설 타당성조사 용역 시행 이래 별다른 사업 진척이 없는 상황으로 갈수록 심해지는 용두동 39번지 일대 주차난을 해소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공영주차장 건설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데 구청장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질문했다.

'용두동 쭈꾸미 특화거리 등 관내 특화거리 관리실태 점검 및 활성화 등'과 관련해 구청은 10여년 전 용신동 쭈꾸미 상가 일대에 특화거리를 조성했으나, 적절한 사후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사실상 현 시점에서 쭈꾸미 조형물 외 특화거리로서의 의미를 상실한 상황으로 현 시점에 부합하는 특화거리로서의 기능을 살리기 위한 거리정비가 필요하다고 보는데? 지역의 문화관광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동대문구의 문화자산과 잠재력을 십분 활용할 필요가 있음. 특화거리에 대한 개념과 관리방안을 조례 및 제도개선 등을 통해 구체화하고, 보존 및 활성화 가치가 있는 지역을 특화거리로 조성하여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구청장의 견해는? 등을 물었다.

 

이강숙 의원 (회기동, 휘경동1~2)

'중랑교 지하차도 상부 보도 확장과 주변 환경 개선의 필요성'과 관련 중랑교 지하차도 상부 보도 확장 중랑교 앞에 있는 구 경계 조형물 교체 동부간선도로에서 휘경동 방면 진입로 과속방지턱 보완 재활용선별장 쉼터 환경 개선 등을 질문했다.

'휘경아뜰리에 지하 출입구의 문제점'과 관련 1~2번 출입구 폐쇄는 언제부터 시작할 것인지? 공사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언제부터 보도의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등을 물었다.

'동대문 오랑 철거' 관련해 '오랑' 건립 당시 주민 설명회나 의견수렴 여부 청량리역 광장에 가건물을 설치한 이유 동대문 '오랑'이 우리구 청년들에게 어떤 혜택이 있었으며, 어떤 도움이 되고 있는지? 동대문구에서 '오랑'의 역할 등을 질문했다.

 

노연우 의원 (답십리2, 장안1~2)

'저출산 문제'와 관련해 저출산 대책 사업인 출산 지원금 관련 저출산 극복을 위한 대책 등을 질문했다.

 

손세영 의원 (제기동, 청량리동)

'답십리영화미디어아트센터 활성화' 관련해 미디어아트센터, 영화의 거리 등 당초 마스터플랜과 한참 동떨어진 공간 조성 및 운영 문제 지적, 계획변경 경위 콘텐츠 부족, 전문인력 부재, 부실한 시설관리 등 미디어아트센터 운영상의 문제점, 센터 활성화를 위한 구청장의 계획 미디어아트센터 추진 경위부터 현장방문 및 상임위 질의 등을 통해 현재까지 제기된 여러 문제점들을 망라한 의회의 행정사무조사 실시에 대한 구청장의 견해 등을 물었다.

'전통시장 보행로 적치물 처리문제, 불법 주정차 및 적치물 등으로 인한 청량리전통시장 일대 교통 혼잡'과 관련해 8대 의회 당시 구정질문을 통해 전통시장(깡통시장) 보행로 적치물 처리 문제를 제기했음에도 현재까지 관련 문제가 미해결로 남아 있는 이유와 구청장의 의지 및 시정 계획 등 경동시장 등 청량리전통시장 일대 불법 주정차, 적치물 등으로 인해 왕산로 등 주요도로의 교통 혼잡은 물론, 교통사고의 위험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 상기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청장의 의지 및 계획 등에 대해 질문했다.

'센터장 임용 등 인사 문제 지적'과 관련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의 중요성 강조와 산하 기관장 및 주요 보직에 대한 인사 문제(특정 센터의 기관장 임용 문제 등) 인사권이 구청장의 고유한 권한이라 할지라도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인사 문화, 최소한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인사를 선발하기 위한 자구 노력 필요 세무직, 사회복지직렬 등 소수직렬 승진인사(무보직 주사 등) 문제 등에 대해 물었다.

 

김학두 의원 (이문1~2)

이문로 확장 계획 및 향후 대책 관련과 공무원의 적극 행정에 대해 구정 질문을 했다.

 

한편 이날 구정질문에는 이필형 구청장의 답변에 이어 국장들의 답변이 이어졌다. 의원들 질문에 대한 답변은 동대문구의회 홈페이지 회의록 찾아보면 자세하게 읽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