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령' 4월 13일 누적 150만 관객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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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의 유령' 4월 13일 누적 150만 관객 돌파
  • 김수현 기자
  • 승인 2023.04.12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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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년 만의 한국어 프로덕션 첫 도시, 부산에서 맞는 특별한 기록
2001년 초연 이후 단 5차례 무대화… 공연의 희소성으로 22년 만에 세운 진귀한 기록
▲가면 무도회  Masquerade (송은혜 황건하)
▲가면 무도회  Masquerade (송은혜 황건하)

<오페라의 유령>(제작:에스앤코)이 내일 4월 13일(목) 오후 7시 30분 공연을 기점으로 누적 1,316회, 150만관객을 돌파한다 13년 만의 한국어 프로덕션의 첫 도시 부산에서 맞는 기록으로 더욱 특별하다.

지난 2013년 1월 26일, 4번째 프로덕션인 25주년 기념 내한공연 중 누적 100만 관객을 돌파한 후 10년만이자 2001년 초연 이후 22년이나 걸린 150만 돌파는 오랜 시간이 걸렸기에 더욱 경이롭다. 그 간 두 번

의 한국어 공연 (2001, 2009), 세 번의 내한 공연 (2005, 2012, 2019)으로 단 5차례만 공연되었다. 공연된 도시는 서울, 대구, 부산 단 3곳에 불과하다. 대극장 흥행작이 보통 1~2년 만에 공연되는 것에 비해 공연 자체의 성사가 쉽지 않은 작품이기에 이번 6번째 프로덕션에서 세운 ‘시간을 들인 느린 150만 관객 돌파’는 오히려 오랜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명작의 힘을 보여주는 보석 같은 순간이라 할 수 있다.

폭넓은 관객을 아우르는 거장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불세출의 명작이자, Big4로 불리는 세계적인 명성의 작품에 대한 높은 신뢰도와 브랜드 파워 그리고 쉽게 보기 힘든 작품이기에 국내 관객들에게는 놓쳐서는 안 될 기회라고 인식된다는 점 역시 흥행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4월 13일(목) 공연 종료 후 150만관객 돌파를 기념한 특별한 세리머니가 진행될 예정이다.

<오페라의 유령>은 2001년 초연은 당시 최초로 7개월이라는 장기 공연을 성공, 24만 명의 관객 동원하며 한국 뮤지컬 산업의 시작점으로 손꼽힌다. 이후 2009년 두 번째 한국어 프로덕션은 33만 관객을 동원하며 단일 프로덕션 최초로 30만 관객을 돌파했으며, 2012년 내한 공연에서 단 4번의 프로덕션만으로 100만 관객을 돌파했다. 2019년 역대 최대 규모의 월드투어로 내한한 5번째 프로덕션은 팬데믹으로 브로드웨이, 웨스트 엔드마저 멈춘 가운데 전 세계 유일한 글로벌 투어이자 <오페라의 유령>으로 뉴욕 타임즈를 비롯한 외신의 취재와 한국 공연 과정이 다큐멘터리 영화로 제작되는 등 세계적으로 집중 조명되기도 했다.

전 세계 188개 도시, 1억 4천 5백만 명 이상의 관객이 관람, 7개의 토니상과 4개의 올리비에 상을 포함한 70여 개의 주요 상을 받은 <오페라의 유령>은 역사상 가장 화려하고 성공한 작품이다.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아름다운 음악과 가면 속 러브 스토리와 황홀한 무대 예술이 백미다. 조승우, 김주택, 전동석, 손지수, 송은혜, 송원근, 황건하가 출연하고 있으며 한국 <오페라의 유령>의 역사와 함께한 베테랑 배우 윤영석, 이상준, 김아선, 세계 최정상 무대에서 활약한 클래식 아티스트 이지영, 한보라, 박회림, 뛰어난 재능으로 발탁된 신예 조하린 등이 출연 중이다. 지난 3월 30일부터 부산 드림씨어터에서 공연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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