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업전용 따릉이 이용권 판매 확대…'1억건 대여' 마케팅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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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기업전용 따릉이 이용권 판매 확대…'1억건 대여' 마케팅 효과↑
  • 박현수 기자
  • 승인 2023.04.18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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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전용 따릉이 모바일 이용권 2→5종 판매 확대, 인기 높은 정기권도 구매 가능
- 따릉이 출범 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누적 회원수 370만명, 누적 대여건수 1.3억건 돌파
- 20~30대 이용자 많고 시민 호응 높아…마케팅·프로모션·이벤트 활용 기대
- 법인 사업자 누구나 편리하게 구매, 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투자 대비 저렴하게 환경·건강 증진 사업 추진
따릉이 대량 이용권 판매 개요
따릉이 대량 이용권 판매 개요

서울시가 4월 19일부터 기업전용 따릉이 모바일 이용권 판매권종을 기존 일일권(2종)에서 정기권(5종)으로 확대 판매한다. 시민 이용이 높은 정기권까지 법인 구매가 가능해지면서, 친환경 수단이자 브랜드로 자리잡은 ‘따릉이’를 다양한 마케팅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따릉이 수익 다변화와 마케팅 활용을 위해 시설공단과 21년 6월부터 기업 전용 따릉이 모바일 이용권 판매를 추진해왔다. 특히 이번 정기권 판매권종 확대는 지난해 사업추진 결과 구매 및 구매 문의한 기업으로부터 가장 요청이 많았던 사항으로, 올해 1월부터 추가 개발을 거쳐 시행하게 됐다.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2년 12월 기준 회원 수 372만명, 누적 이용건수 132백만건을 달성하여 2018년 대비 회원 수는 3.4배 누적 이용건수는 7.9배 성장했으며, 특히 평일 기준 출․퇴근 시간대(7시~9시, 17시~19시)에 이용량의 33%가 집중되는 등 대중교통 이용 전후 단거리 이동 수단으로 완전히 정착했다.

이렇게 높은 대여건수를 기록하는 만큼, 기업 마케팅 시 ‘따릉이 모바일’ 이용권을 구매해 활용하면 참여도와 효과가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민 선호도와 인지도가 높은 ‘따릉이’의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022년 전체 이용자의 약 60%를 20~30대가 차지하고 있어 청년층 대상의 프로모션과 이벤트에서 높은 효과가 보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환경ㆍ사회ㆍ투명(ESG)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 입장에서도 매력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규모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소재 개발이나 인프라 확충에 비해 매우 저렴하게 친환경 연계 사업을 추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판매권종 확대를 통해 전체 이용건수의 80%에 달하는 정기권도 구입이 가능해져 내부 프로모션, 임직원 출퇴근용 등 다양한 활용도 가능하다.

현재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일일권 1시간 기준 1,000원으로 최소 구매금액(300만원) 기준 3,000장 활용 가능하며, 이용 시민 입장에서도 대여 시간 내 반납 시 24시간 무제한 반복 이용이 가능하여 가격 대비 효용이 매우 뛰어나다.

한편, 따릉이 모바일 이용권은 법인 사업자면 누구나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문의 및 세부 구매 절차 등은 서울시나 서울시설공단에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따릉이의 친환경, 건강증진 등 공익적 가치와 결합하여 환경ㆍ사회ㆍ투명(ESG) 경영을 실현코자 하는 기업들이 따릉이 이용권을 적극 활용하길 기대한다”며 “서울시도 공공자전거 서비스를 더욱 활성화하여 탄소절감 등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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