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길영 시의원 “전기차 화재 관련 제도 개선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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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길영 시의원 “전기차 화재 관련 제도 개선 절실”
  • 서울자치신문
  • 승인 2023.05.04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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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피해 크고 진압도 어려워

“전기차 급증 속도에 비해 화재와 관련된 안전 대책은 미비, 전기차 화재 예방부터 대처까지 제도 개혁에 힘쓸 것”
김길영 시의원
김길영 시의원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윈회 김길영 의원(국민의힘, 강남 6)이 5월 2일 오전 10시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전기차 충전구역의 화재안전대책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했다.

2022년 전기차 화재는 44건 발생해 전년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전기차 화재는 밧데리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인접 배터리로 열이 전이되는 배터리 열폭주 현상에 의해 순식간에 800℃ 이상 치솟는 등 걷잡을 수 없이 규모가 커진다.

전기차 화재 진압에는 최대 또한 일반적인 화재와 달리 산소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화재를 진압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이 2만리터 이상 필요하며 소방인력 평균 33명 이상이 투입되어야 한다. 지난달 초 올림픽대로에서 전소된 전기차 화재 현장 진압에는 장비 15대, 소방대원 52명이 출동해 1시간 15분만에 불을 껐다.

김길영 시의원 “전기차 화재 관련 제도 개선 절실”
김길영 시의원 “전기차 화재 관련 제도 개선 절실”

급증하는 전기차 화재와 피해, 진압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에 대한 대책이나 관연 규정은 미비하다. 토론회에서는 화재가 충전 또는 주차 시 대부분 발생하는데, 충전소, 충전 구역, 주차장이 대부분 지하화되고 있음을 알리고 이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김길영 의원은 “지난해만 해도 등록된 전기차는 전년에 비해 70% 이상 증가했다. 전기차가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인데, 전기차 화재와 관련된 안전 대책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전기차 화재 안전 대책은 화재가 발생한 후 처리 과정은 물론, 사전 예방까지 모두 중요하다”며 “전기차 화재와 관련된 예방부터 복구까지 관련 제도 개혁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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