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원 시의원 “흑석동에 수변공원 만든다더니 공공주택이 웬말?”
상태바
이희원 시의원 “흑석동에 수변공원 만든다더니 공공주택이 웬말?”
  • 동작신문 이현규 기자
  • 승인 2023.05.07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원 조성에 최적화된 부지, 원래 취지대로 추진해야” 촉구

이희원 서울시의원(동작4, 국민의힘)은 5월 3일 제318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수변공원 조성에 최적화된 흑석동 한강변 부지에 공공주택이 들어서는 변경 계획에 유감을 표하며 원래 취지였던 공원 조성 추진을 강력히 촉구했다.
흑석동은 한강과 인접한 지역이지만 경사지가 대부분이라 주민들이 자연과 함께 어우러져 쉴 수 있는 공원이 없다. 한강을 끼고 있다는 지리적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오랜 기간 주민들의 공원 조성에 대한 기대가 큰 곳이다.
2008년 흑석동 내 빗물펌프장을 인근 한강변 유휴 부지로 이전하기로 하고 그곳에 수변공원을 함께 조성하기로 했다. 한강과 인접한 이곳에 공원을 조성해 서울시민이 휴식과 힐링 등 다양한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예정이었다.
그런데 국토교통부는 2020년 공원이 조성되기로 한 부지에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를 목적으로 공공주택 210호를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당초 계획했던 주민을 위한 수변공원 조성이 무산된 것이다. 
이희원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공주택의 필요성에 충분히 공감하지만 이미 흑석동 재개발 지구의 공공주택 비율이 27%로 충분한 공급량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동작구 내 산재한 유휴부지를 활용한다면 흑석동 수변 부지가 아니더라도 공공주택이 들어설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곳에 복합문화시설 및 한강 생태공원을 만들겠다고 하지만 수변공원이 차지하는 부분은 10%가 채 되지 않았으며, 2주간의 짧은 관보 게시로 주민들은 의견을 내거나 항의할 수도 없었다”며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의 미흡함을 꼬집었다.
끝으로 “한강 개발 시기 이래로 흑석동 주민들은 지척에 한강 변을 두고도 자연 생태환경을 누리지 못했으며, 이제는 한강을 주민들께 돌려드려야 할 때”라며 “2008년에 결정한 내용 그대로 흑석동 수변 공원을 하루 속히 조성하기를 촉구한다”고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