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공간 범죄예방 3년차…안전‧디자인 모두↑
상태바
틈새공간 범죄예방 3년차…안전‧디자인 모두↑
  • 동작신문 이현규 기자
  • 승인 2023.08.09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도2동 주택가 골목길에 조성된 주민휴게공간 
상도2동 주택가 골목길에 조성된 주민휴게공간 
사당4동 골목에 범죄예방 디자인을 입힌 모습
사당4동 골목에 범죄예방 디자인을 입힌 모습

CPTED 고도화…취약지역 5곳 확대 적용·관리체계 마련 등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관내 범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2020년부터 ‘도시 틈새공간 범죄예방디자인(CPTED) 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한 이래 올해로 시행 3년 차를 맞았다고 밝혔다.
올해는 주거지역을 대상으로 다세대 주택가 등 범죄 취약공간 5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기획 단계부터 주민과 함께 범죄예방 환경 디자인을 수립하고, 디자인 개선을 통해 기존에 노후하거나 위화감을 조성하는 구간을 안심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새롭게 조성한다.
또한 설치된 시설물의 유지를 위한 예산 5천만 원을 별도 편성하고 하자 관리체계를 마련하여 전문인력이 수시로 보수‧정비할 계획이다. 
오는 9월에는 민·관·경 합동 순찰을 통해 범죄 취약지역을 점검하고, 관할 지구대뿐만 아니라 마을안전봉사단과 자율방범대 등 주민들과도  주기적인 순찰을 시행한다.
동작구의 범죄예방디자인 사업은 지난해 ‘2022년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렸다. 지난 사업 추진 기간에 △대학가·여성 1인 가구·저층 주거지 3개소 △상업지 인근 틈새골목 5개소 △주거지역 중심 틈새공간 7개소를 개선한 바 있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대상지의 주민 의견 수렴 과정과 전문가 자문, 유지보수 등을 통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안전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