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ON] '라흐헤스트' 김주연-안지환, “다시 올라온 공연, 손끝까지 꼼꼼하게 연기했어요”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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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ON] '라흐헤스트' 김주연-안지환, “다시 올라온 공연, 손끝까지 꼼꼼하게 연기했어요” ①
  • 김수현 기자
  • 승인 2023.08.24 07: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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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우  김주연-안지환이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ㅣ사진 ⓒ 김수현 기자
▲ 배우  김주연-안지환이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ㅣ사진 ⓒ 김수현 기자

Q. 독자들에게 자기소개를 부탁드려요.

안지환 안녕하세요. 저는 <라흐헤스트>에서 ‘이상’을 행복하게 연기하고 있는 안지환입니다.

김주연 안녕하세요. 저는 <라흐헤스트>에서 ‘동림’을 더~ 행복하게 연기하는 김주연입니다(웃음).

안지환 더 행복한지 어떻게 아시는 거죠? (웃음)

Q. 뮤지컬 <라흐헤스트>를 소개해 주세요.

김주연 과거의 나와 미래의 내가 서로 응원하고 다독여 주면서 서로에게 힘이 되는 작품이라고 생각해요.

안지환 ‘이상’의 인생에서 가장 사랑하는 뮤즈였던 ‘동림’의 일생에 관한 이야기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Q. 뮤지컬 <라흐헤스트>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들어서 재연에 합류하게 되셨나요?

안지환 소개하며 행복하게 연기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라흐헤스트>를 공연하면 행복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지난 시즌 ‘이상’으로 아쉬웠던 부분과 ‘동림’과 ‘이상’을 더 발전시키고 싶은 마음도 컸고요.

김주연 생각해 보니 <템플> 말고는 재연을 안 하고 있더라고요. <라스헤스트>는 재연에 참여한 두 번째 작품인데, 솔직히 말하면 고민도 부담감도 있었죠. 재연할 때는 편한 부분도 있지만, 더 완성도 있게 공연을 끌어가야 해서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많이 했어요.

하지만 <라흐헤스트>를 떠올려 보니 많이 울기도 하지만 행복한 부분이 많더라고요. 좋아하는 사람들과의 호흡, 공연장의 공기 이번에도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도전하게 되었어요. (안)지환 오빠 말처럼 작품을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서 모두에게 다 같이 하자고 말했어요(웃음). (최)지혜는 아쉽게 못 하게 됐지만 초연 배우들이 재연에 많이 합류하게 되서 좋고 <라흐헤스트>는 서로 끈끈한 동지애가 있다고 느껴요.

Q. 캐릭터를 연기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캐릭터를 구축했는지 초연과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김주연 ‘동림’이 저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고, 당찬 모습을 어떤 방식으로 보여줄지에 대해 고민이 있었어요. 배우들이 연속성 있게 등장하지 않고 연극처럼 캐릭터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없기에 동료 배우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눴어요. 등장하는 네 명의 인물이 짧은 장면 안에서 흐름을 끊지 않고 나아갈 수 있을까가 주된 토론 거리였어요.

초연은 창작 뮤지컬로 장면을 만들어 내는 것에 중점이 두었다면, 재연은 어떻게 발전할까 더 깊게 표현할 수 없을까에 대한 물음표였어요. 눈 마주침, 손을 내미는 디테일, 마주 보는 타이밍까지 세세하게 의견을 나눴어요. 모든 배우가 함께 고민한 결과가 무대 위에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해요.

안지환 대본에 ‘이상’에 대해 능청스럽지만, 알 수 없는 진중한 면이 있다고 쓰여 있었어요. 대본에 기초해서 작가님이 생각하신 ‘이상’의 모습이 어떨까를 많이 고민했고요. (김)주연이가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초연 때 아쉬웠던 신을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던 것 같아요. ‘동림’과 ‘향안’이 주인공인 이야기 속에서 ‘이상’이 어떻게 하면 두 사람과 연결될 수 있을까 하다가 ‘종생기’ 장면이 수정됐어요.

수정 과정이 수월하게 풀리지 않아서 어느 날은 연출님이 맥주를 사 오라고 하셨는데(웃음), 한 캔 정도 마시고 릴랙스 한 상태에서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왔어요. 그러다가 연출님이 “종생기 장면에서 글을 소중하게 생각해 보면 어때? 감옥에 들어왔지만, 글을 소중히 여기는 것도 좋을 것 같아”라고 의견을 내셨어요.

제가 “그럼, 날갯짓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하고 전달했더니 (진)태화 형도 (임)진섭이도 테이블에 올라가자는 의견을 냈고 상황이 구체화되기 시작했어요. 흥이 오른 상태로 7번, 8번 정도 조금씩 바꿔 가면서 만들었고 다들 만족할 만한 지점에 도달한 것 같아요.

김주연 갑자기 ‘이상’이 죽음을 맞이하기 때문에 공연의 앞부분에서 더 사랑하고, 마음이 깊어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희가 마음이 깊어졌다고 해서 다 보이진 않겠지만 초연보다 더 사랑하고 연결 관계를 깊게 만들려고 노력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선 지환 오빠랑도 정말 많이 얘기 나눈 기억이 나요.

▲ 배우  김주연-안지환이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ㅣ사진 ⓒ 김수현 기자
▲ 배우  김주연이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ㅣ사진 ⓒ 김수현 기자

Q. 재연에선 ‘이상’을 떠나보내고 ‘정혼’을 수첩이 아닌 이상이 남긴 글 뒷면에 쓰던데 어떤 심경의 변화가 있었을까요?

김주연 장면을 만들다 보면 대본에 맞게 만들기 어려울 때가 있어요. 동선이나 소품들이 많이 바뀌거든요. 수첩의 움직임이 많아서 초연에는 수첩에 글을 썼는데, 재연에 오면서 작가님이 ‘이상’의 글 뒤에 ‘동림’이 글을 적는다고 써 놓으셨어요. ‘동림’이 글을 쓰게 된 계기가 ‘이상’이 남기고 간 종이였으면 좋겠다는 지문이 너무 좋아서 이건 꼭 해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제작진에 부탁을 드렸고 제 디테일로 가져가고 있어요. 다른 ‘동림’들과는 타이밍이 약간 다를 거예요.

Q. 실제 인물을 연기하는 데 있어 어려움은 없었을까요?

안지환 저는 ‘이상’을 교과서에 나올 때부터 좋아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작가라서 방학 때 소설도 많이 읽었고요. ‘이상’은 문학적 이과적으로 엄청난 천재고 제가 완벽하게 알게 되는 건 어렵다 생각이 들었어요. 글과 대본을 읽으면서 얼마나 더 깊이 생각했을까, 어떻게 다르게 생각했을까에 대한 생각에 집중했어요.

그리고 주연이가 “‘이상’이 죽을 때 슬프지만은 않았으면 좋겠어. 좀 행복해도 될 것 같아”라고 얘기해 줘서 그 부분에 대한 고민도 많이 했어요. ‘이상’은 죽는 순간까지도 사유(思惟)했겠구나! 그냥 죽음을 받아들인 게 아니었다고 느꼈어요. 마지막 순간까지 셈비끼야의 멜론을 이야기한 것 보면 굉장히 시적이라고 생각해서 너무 슬프지만은 않게 표현하게 된 것 같아요.

김주연 ‘향안’ 선생님의 생각을 정리한 책들이 몇 권 있어요. 그것만 봐도 이 사람이 명확하고 냉철한데, 어떤 생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살았을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천재적인 시인과 화가가 사랑한 여자는 어떤 내면을 가지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도 있었고요.

저는 배우가 완전히 그 인물이 되기는 어렵다고 생각하고, 제가 가진 최대치를 잘 이용해서 연기해야 저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고 보거든요. 무대 아래서 잘 보일지 모르지만 ‘걷고, 걷고, 걷고, 걸어도’ 장면은 초연에 발랄하게 만들어졌다면 지금은 서로 진지하게 탐구하는 느낌을 보여주려고 노력했어요. 대본 안에서도 저만의 언어로 형식을 조금 바꾸기도 했고요.

Q. ‘동림’은 ‘향안’의 정체에 대해 알고 있었을까요?

김주연 질문이 어렵네요(웃음). 배우마다 다를 것 같은데, 또 다른 나와 만나게 된다면 어떤 느낌일까에 대한 고민은 했어요. 사람들이 만나서 감정을 교류할 때 초면에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기는 상당히 어렵잖아요? 그런데 둘은 만나서 급작스럽게 속 얘기를 터놓게 됐단 말이에요. 또 다른 나여서가 아니라 처음 만나도 오래된 사이 같은 그걸 넘어서는 마음을 느꼈던 것 같아요. 그렇지 않으면 설명하지 못할 정도로 강한 이끌림이 있었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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