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화상경마도박장 폐쇄를 환영한다.
상태바
용산 화상경마도박장 폐쇄를 환영한다.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9.0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용산주민대책위-한국마사회 용산 화상경마도박장 폐쇄 협약 체결
김생환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 제4선거구)

지난 8월 27일(일) 오전 11시에 서울 용산주민대책위와 한국마사회는 용산 화상경마도박장 추방 농성장에서 올해 안에 용산 화상경마도박장을 폐쇄하기로 하는 협약식을 개최하였다. 이로써 용산 주민들은 도박장 반대운동 5년, 천막노숙농성 4년만에 용산 화상경마도박장 추방을 약속받았다.

용산 화상경마도박장은 지상 18층, 지하 7층의 대규모 시설로 성심여중고의 통학로인 학교 앞 215m에 위치해 있을 뿐만 아니라 주택가와 대로변에 자리잡고 있어 교육환경과 주민생활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이와 관련해서 용산 화상경마도박장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대했던 김생환 교육위원장은(더불어민주당, 노원4) “용산 화상경마도박장 폐쇄 결정을 환영하며, 지난 5년여간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발벗고 앞장섰던 모든 관계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히면서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중요한 인권사항임에도 불구하고 마사회가 현행법을 교모하게 악용하여 사행시설을 학교나 주택가 주변의 도심지역으로 확대하려 했다”며 마사회 행정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에 덧붙여 김생환 위원장은 “이번 용산 화상경마도박장 폐지는 학생들의 교육환경 보호와 도박으로부터 건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국민적 성원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이룬 성과라 할 수 있다”면서도 “경마 뿐만 아니라 경륜, 경정 등 화상도박장 입점이나 이전 시에 지역주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고, 지방자치단체의 동의나 감독 권한을 강화해야 하며, 화상도박장에 입점 후 반드시 환경영향평가 등의 사후평가 절차가 마련되어야 하는 등 아직도 해결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생환 위원장은 “용산 화상경마도박장의 실질적인 폐쇄여부를 끝까지 관심있게 지켜 볼 것이며, 앞으로 주민 동의 없이 학교나 주택가 등 도심지로 파고드는 화상도박장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그동안 김생환 위원장은 9대 의회 전반기 인권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용산 화장경마도박장 이전을 촉구하는 등 지역주민과 학생들의 주거환경 및 교육환경 보호를 위해 앞장서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