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협, 전국 초등학교 금연 글짓기·그림 공모전 수상자 선정
상태바
건협, 전국 초등학교 금연 글짓기·그림 공모전 수상자 선정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3.09.0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글짓기 부문 강예윤, 그림 부문 성윤후 수상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김인원, 이하 건협’)와 소년한국일보가 공동 주최하고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후원한 28회 한국건강관리협회 전국 초등학생 금연 글짓기·그림 공모전에서 대구 내당초등학교 2학년 강예윤 양과 천안 아름초등학교 6학년 성윤후 군이 글짓기 부문 대상(교육부장관상)과 그림 부문 대상(보건복지부장관상)의 영예를 안았다.

글짓기 부문 대상 강예윤(대구 내당초2)
글짓기 부문 대상 강예윤(대구 내당초2)
글짓기 부문 대상 강예윤(대구 내당초2), 그림 부문 대상 성윤후(천안 아름초6)
 그림 부문 대상 성윤후(천안 아름초6)

 

건협은 지난해 글짓기 부문 단독 공모에서 확대해 올해부터는 그림 부문을 신설, 개최했다. 전국에서 총 10,003(글짓기 5,955, 그림 4,048)이 응모됐으며, 이 가운데 예심과 본심을 거쳐 500(글짓기 250, 그림 250)이 입상자로 선정됐다.

본심은 아동문학가 전병호(전 한국동시문학회 회장, 심사위원장), 심영면(책읽어주기운동본부 이사장, 서울 아현초등학교 교장), 김은실(서울초등미술교과연구회 회장, 서울 구로남초등학교 교장), 권준범 선생(서울초등미술교과연구회 부회장, 서울 역삼초등학교 교감), 소년한국일보 서원극 편집인, 건협 장국진 전략사업본부장과 강순자 홍보과장 등 7명이 맡아 진행했다.

글짓기 부문에서는 금연에 관한 어린이들의 솔직한 생각과 느낌이 잘 표현된 작품이 많았다. 특히 금연에 대해 관습적으로 동원되는 생각과 표현이 줄어들고, 자신만의 생각과 느낌을 찾아 표현하려고 하는 점이 큰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어른, 특히 아빠나 할아버지의 금연을 돕기 위해 실천하는 우호적인 노력과 금연을 하겠다는 자발적 의지를 이끌어 내려는 어린이들의 노력은 감동을 느끼기에 충분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그림 부문 수상작들에 대해서는 기존의 틀에 박힌 금연 포스터나 그림보다는 건강과 환경 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잘 표현한 작품이 눈에 띄었고, 창의적이면서도 복합적으로 화면 속에 잘 구성해 마치 그림책을 보는 것처럼 이야기 전달력이 우수한 작품도 많았다. 특히 금연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밝고 행복하게 풀어낸 그림들은 한 편의 우수한 글짓기 작품 같아 흐뭇함을 안겼다고 평했다.

글짓기 부문 금상은 대구 강북초등학교 이서연(3학년), 여수 웅천초등학교 김미소(6학년), 그림 부문 금상은 서울 항동초등학교 남지혜(2학년), 울산 남부초등학교 강다희(5학년) 학생이 차지했다.

은상은 글짓기 부문에 창원 외동초등학교 하선재(2학년) 5, 그림 부문은 부산 온샘초등학교 전현준(1학년) 5명이 선정됐다. 이 외에도 동상 24(부문별 12), 가작 40(부문별 20), 장려상 100(부문별 50), 입선 320(부문별 160)이 각각 선정됐다. 가장 많은 작품을 출품한 서울 대광초등학교에는 100만 원 상당의 어린이 도서를 증정한다.

시상식은 9월 중 강서구에 위치한 한국건강관리협회 본부에서 열린다. 수상자 명단은 한국건강관리협회(kahp.or.kr)와 소년한국일보 누리집(kidshankook.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