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PF 대출 금리 대폭 낮춰 주택 공급 확대 추진
상태바
정부, PF 대출 금리 대폭 낮춰 주택 공급 확대 추진
  • 김정민 기자
  • 승인 2023.09.07 0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의 아파트 단지 (서울자치신문 DB)
강남의 아파트 단지 (서울자치신문 DB)

 이달 중, 정부는 주택 공급 확대 대책의 일환으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금리를 대폭 인하할 계획이다. 현재 연평균 10%를 웃도는 PF 대출 금리를 5~6% 수준으로 낮추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중소주택업체 또한 보증을 더욱 손쉽게 받을 수 있게될 전망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반적으로 주택 공급 금융이 위축돼 있다”며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PF보증 상품을 다시 활용하고, PF 보증 요건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도입된 ‘표준PF’는 주택도시보증공사, 금융권 및 중소주택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다. 이 제도는 저금리, 금융기관 수수료 면제 및 대출금의 만기일시상환 방식을 통해 주택 사업자에게 금융 지원을 하였다.

주택업계는 "최근 원자재 가격의 급등과 대출금리의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주택사업자에게 이러한 지원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지난달 29일에는 주택공급혁신위원회에서 민간 참여 확대, 미분양 주택의 리츠 도입, 오피스텔 보유 시 ‘주택 수’에서의 제외 등 다양한 제안이 이루어졌다.

민간 참여를 통한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한 이러한 제안들은 부동산 시장의 안정과 주거 안정 지원을 위한 방안으로 꼽히며, 앞으로의 정부 대책 발표가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