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대가 구정 참여할 시민참여형 행정 필요"
상태바
"전 세대가 구정 참여할 시민참여형 행정 필요"
  • 동대문신문
  • 승인 2023.10.31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서윤 의원, 정책 수립에 특정세대 배제되지 말아야

동대문구의회 정서윤 의원(더불어민주당, 답십리2·장안1~2)은 지난달 24일 제32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대문구 소속 위원회 분석을 토대로 전 세대가 구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참여형 행정을 제안했다.

먼저 정서윤 구의원은 "동대문구 위원회는 구청 내 부서별로 중요한 심의나 의사결정을 할 때 개최되며, 현재 총 위원회 수는 125개로 각 위원회는 관계부서 공무원과 간사, 구의원과 주민들로 구성된다. 총 위원수는 1,480명으로 이 중 공무원과 간사, 구의원을 제외하고 위촉된 주민들 중 생년월일 정보를 파악할 수 있었던 567명에 대해 연령대 구성현황을 파악했다""29세 이하는 1,480명 중 21, 39세 이하는 1,480명 중 34명에 불과했다. 16세부터 39세까지 인구비율은 34%인데 1,480명의 위원 중 2.3%만 참여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 의원은 "전 세대가 구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기회를 열고, 구민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위원회 운영을 제안한다""각 위원회별 39세 이하 위원을 1명 이상 의무배정하는 것 전 세대 참여가 용이하도록 회의시간을 조정하는 것 위원회 모집 시 다양한 방식의 공개모집을 진행할 것 형식적인 위원회 운영이 아니라, 위원회의 활동성을 더욱 강화하고 내실있는 위원회를 운영해 줄 것 등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서윤 의원은 "이 제언은 특정 세대만을 위함이 아니다. 위원회를 통해 전 세대가 모여 서로의 다른 생각을 공유하고 나아가 세대를 통합하기 위함이다""서로의 다른 관점을 공유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유형의 새로운 정책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이라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