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관악구자원봉사센터 공식 출범식 개최 새롭게 출발
상태바
사단법인 관악구자원봉사센터 공식 출범식 개최 새롭게 출발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3.12.08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봉사 업무 연속성, 공정성, 전문성, 책임성 등 확보로 활성화 기대
관악구자원봉사센터 출범식 후 기념촬영
관악구자원봉사센터 출범식 후 기념촬영

관악구의 사단법인 관악구자원봉사센터가 121일 공식 출범하고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갔다.

지난 1999년 설치된 관악구자원봉사센터는 2013년까지 전 직원이 공무원으로 구성된 구 직영방식으로 운영됐다. 이후 2014년부터는 공무원과 민간인이 함께하는 혼합직영 방식으로 운영돼왔다.

그동안 관악구자원봉사센터는 경제적 이유 등으로 어려운 우리 주변 이웃에게 김장김치 및 밑반찬 전달, 별빛내린천(도림천) 환경 정비, 여름방학 청소년 자원봉사 아카데이 운영 등을 실천하며 나눔으로 지역사회를 환하게 밝혔다.

이에 더해 구는 자원봉사의 중요성이 날로 중요해지는 요즘, 우리 주변 이웃을 위해 더욱 새로운 자원봉사 정책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심사숙고했다.

그 결과 구는 센터 직원들의 순환보직 등으로 인한 업무의 공백, 전문성 부족을 방지하고 체계적인 업무를 위한 연속성, 책임성과 전문성 등을 확보하고자 20232월 정책회의에서 심도있는 회의를 거쳐 사단법인 자원봉사센터 설립을 추진하기로 결정하였다.

20234, ‘사단법인 관악구자원봉사센터 설립계획을 수립하고, 5월에 발기인을 구성하고 1, 2차 설립 추진위원회의를 개최했으며, 지난 6월에는 사단법인 관악구자원봉사센터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신언근 이사장 및 임원을 선임하고 정관 및 주요 사업계획과 예산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후 7월에 서울시로부터 법인 설립허가를 받았으며, 9월에 임시이사회 및 임시총회를 거쳐 운영 규정 개정 및 직원 채용 계획을 의결하였으며, 10월에 센터장을 포함 직원 7명을 선발하였다.

자원봉사센터 현판식
자원봉사센터 현판식

김연숙 센터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사단법인 자원봉사센터 신언근 이사장을 비롯 박준희 구청장, 임춘수 구의장, 김애자·김향임·송규명·유덕현·이동주 이사, 한태석 사업총광부장, 김화진 대회협력팀장, 자원봉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과 기부물품 전달식에 이어서 관악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자치행정과 최옹락 과장의 경과보고, 인사말, 축사, 축하 떡케이크 커팅 순으로 진행되었다.

신언근 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구 자원봉사센터는 혼합직영체제 하에서도 높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많은 성과를 이뤄 왔지만 이제는 법인 체제하에서 민간 주도의 새로운 자원봉사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공고하게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면서 관악구 지역사회 구석구석 특히 취약계층에게 자원봉사자의 온기를 전하고 최고의 복지 관악구로 나갈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많은 어려움 속에서 사단법인 관악구자원봉사센터가 힘차게 출발하게 되었다면서 힘찬 출발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자원봉사란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가장 좋은 문화이자 삶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라고 강조하며 새롭게 출범한 사단법인 관악구자원봉사센터가 관악구 지역 특색에 맞는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 연계, 보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임춘수 의장은 관악구자원봉사센터의 사단법인 전환을 계기로 자율성과 전문성이 높아짐에 따라 자원봉사의 민간영역을 확대하고 봉사활동 가치 실현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많은 기대가 된다면서 앞으로 관악구자원봉사센터가 봉사의 힘으로 따뜻하고, 희망찬 관악구를 만드는 데에 많은 역할을 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원봉사센터 기부물품 전달식
자원봉사센터 기부물품 전달식

한편, 사단법인 관악구자원센터는 앞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자원봉사 참여문화를 확대하고, 어려운 이웃을 발굴해 도울 예정이다. 또한 재난을 포함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힘쓰고, 일상 속에서 자원봉사를 실천하며 따뜻한 나눔 공동체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