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도시농부, 나야 나!!
상태바
올해의 도시농부, 나야 나!!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09.22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구, 오는 26일 도시농업공원에서 도시텃논 가을걷이 행사 개최

벼베기, 볏단나르기, 새참먹기 등 농경문화 체험하고 수확의 기쁨 나눠

2016 벼베기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오는 26일 도시농업공원 생태논에서 관내 초등학생들과 함께 전통 농기구를 사용한 풍성한 가을걷이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가을걷이에서는 주민들의 정성과 애정이 듬뿍 담겨있는 벼를 수확하게 된다. 강동도시농업․원예박람회 때 학생들과 주민들이 함께 심은 모가 자라난 것으로, 논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농부들이 벼생육을 관찰하고, 허수아비를 만들어가며 키워낸 소중한 작물이다.

볏단 나르기

이번 가을걷이에 참여한 학생들은 미니낫을 이용한 전통방식의 벼베기, 발로 밟아 벼를 터는 발탈곡기와 곡식의 알곡을 터는 홀테를 이용한 전통 탈곡, 벼가 쌀이 되는 과정인 도정까지 벼 수확의 전 과정을 체험하게 된다.

이외에도 지게로 볏단나르기 게임, 키질 체험, 떡메치기 등 아이들이 농업을 더욱 잘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전통농기구를 이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농사에 빠질 수 없는 새참도 준비되어 있다. 어린 도시농부들은 벼베기 등 농사 체험 후 먹는 새참을 통해 우리 음식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해식 구청장은 “이번 가을걷이가 도심 속에서 자라난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작물을 거둬들이고 수확의 기쁨을 나누며 우리 먹거리의 소중함과 공동체 문화에 대해 배우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홀테 체험

이번 행사가 진행되는 강동구 도시농업공원은 2013년 개장한 이래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힐링공간으로 애용되어 왔다. 영유아들을 위한 체험텃밭, 학생들을 위한 논생태체험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통농기구 전시실과 그늘쉼터 등이 조성되어 있어 어르신들에게는 농경문화의 추억과 향수를 일으키는 휴식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번 가을걷이 행사 및 도시농업공원 등에 대한 문의사항은 강동구 도시농업포털(https://www.gangdong.go.kr/cityfarm) 또는 강동구청 도시농업과(☎02-3425-6540)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