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2024년 달라지는 관악생활’ 전자책 발간, 홈페이지에 게시
상태바
관악구 ‘2024년 달라지는 관악생활’ 전자책 발간, 홈페이지에 게시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4.02.07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롭게 시행되는 행정, 복지, 보건, 청년, 청정·안전 등 총 5개 분야 42개 제도·사업 소개
고충민원 신청 요건 완화, 범죄취약 1인가구 안심장비 및 청년 어학‧자격 시험 응시료 지원
2024년 달라지는 관악생활 요약본
2024년 달라지는 관악생활 요약본

관악구는 갑진년 새해 ‘2024년 달라지는 관악생활전자책을 발간, 구민들이 새롭게 시행되는 제도, 사업 등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에 나선다.

2024년 달라지는 관악생활행정 복지 보건 청년 청정·안전, 5개 분야 42개 정책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야별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행정분야=구민의 기본적인 권익을 보호하고자 구민 누구나 고충민원을 신청할 수 있는 구민 입장의 고충민원 처리를 실현한다. 기존에는 신청자 연령 또는 동의 여부 등 고충민원의 신청요건이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구민 누구나 쉽게 요청할 수 있도록 신청요건을 완화했다.

또한, 체납고지서 발송 시 주소지와 실거주지 불일치 시 미송달 문제 발생 등을 해결하고, 구민편의 제고를 위해 지난해 시범운영한 카카오톡 활용 체납고지서 및 안내문 전자송달을 전면 시행한다.

복지분야=1인가구 비율이 높은 구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1인가구 지원 사업을 새롭게 운영한다. 오는 5월부터는 생활위험과 범죄에 취약한 1인가구에게 스마트초인종, 경찰용 호루라기 등이 포함된 안심장비 4종 세트를 확대 지원한다. 재산 규모 등 기존의 지원기준을 폐지하여 더욱 많은 1인 가구에게 안심장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또한 1인가구를 위한 각종 지원 사업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1인가구 지원사업 홍보 카카오톡 채널도 신규 개설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낮은 출산율 문제와 출산, 양육에 따른 구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부모급여 지원 금액을 인상한다. 0세기준 월 70만 원에서 100만 원, 1세기준 월 35만 원에서 월 50만 원으로 인상된다. 시설 미이용 시에는 보육료바우처, 현금 지원액이 각각 상향된다.

어르신들을 위한 혜택도 늘어난다.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응원하는 ‘100세 어르신 장수 축하물품이 지급된다. 100세 도래 어르신 중 관내 1년 이상 거주자라면 안마매트, 공기청정기, 이불세트 등 물품 중 1가지를 선택해 받을 수 있다.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한 국가보훈대상자의 예우,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보훈예우수당도 월 5만 원에서 월 6만 원으로 인상한다.

보건분야=일상 속 힘든 마음을 표출하고 치유 받을 수 있는 맞춤형 심리상담대상을 청년층에서 장년층까지 확대한다. 20~50대 관악구민이라면 누구나 관악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맞춤형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다. ‘고위험 임산부,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지원대상도 확대한다. 건강한 임신준비와 체계적인 산전후 관리를 위해 기존에 있던 소득기준을 폐지하고 더욱 많은 임산부에게 지원할 방침이다.

 

구는 다양한 청년 지원을 위해 계속해서 힘쓴다.

청년분야=먼저 청년들의 건강을 챙기기 위해 토요일 청년검진 및 대사증후군 검사를 무료로 시행한다. 취업지원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취업률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5월부터는 외국어, 국가기술자격,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 어학 · 자격시험 등 응시료도 지원한다.

청정·안전분야=재활용품 분리배출 강화와 골목 청결 및 자원순환에 이바지하기 위해 시행하는 재활용품 전용봉투 사업을 활성화한다. 기존에는 단독 및 다가구 주택에 거주하는 세대를 대상으로 통장이 전용봉투를 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지만, 올해부터는 전문배송업체를 통해 전용봉투를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고 더욱 많은 구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담배꽁초 무단투기 금지 홍보계도반을 편성해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대입구역, 신림역 등 야간계도를 실시하고, 담배꽁초 전용 수거함과 담배꽁초 무단투기 금지 음성 및 경고문구가 송출되는 이동식 폐쇄회로(CCTV) 설치도 확대한다.

제도와 사업의 자세한 내용은 관악구 홈페이지에 게시된 2024년 달라지는 관악생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