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관악S밸리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 경쟁률 5대 1을 넘어
상태바
‘2024 관악S밸리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 경쟁률 5대 1을 넘어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4.02.14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적으로 큰 관심, 50개 입주기업 중 68%(34팀) 강남, 판교 등 타 지역에서 유입
국내외 다수 특허 보유한 서울대학교와 R&D 연계 용이한 우수인력 확보가 큰 강점
고부가가치 기술력 보유한 기업 대거 입주, 향후 클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기대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건물 내부 모습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건물 내부 모습

관악구가 역점 추진하는 관악S밸리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에 치열한 경쟁 끝에 50(예비)창업기업이 신규 입주했다.

구와 서울대학교가 함께 추진하는 관악S밸리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교의 인적 물적 지적 자원을 활용해 예비, 초기 청년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구는 지난해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에 연속 선정되어 2024년부터 3년간 서울시로부터 최대 45억 원을 또 한 번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는 2018년부터 추진한 관악S밸리의 성장 가능성을 서울시가 인정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2024년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서울시 캠퍼스타운 6기 사업추진을 위해 지난해 구는 입주기업을 모집했다. 그 결과, 50팀 모집에 총 244팀이 신청하여 5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특히, 최종 선정된 50팀 중에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항해 내비게이션 개발 기업 로봇, 기계장치 자동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암 치료기술 개발 기업 등 고부가가치의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어 향후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이번 선발 과정에서 기존 소재지가 관외인 기업이 대거 유입되어, 관악S밸리에 대한 벤처·창업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내기업 유입은 16팀으로 32%를 차지한 반면, 관외에서 이전한 기업은 총 34팀으로 68%를 차지했다. 세부적으로는 강남구를 비롯한 서울시 내 타 자치구에서의 유입이 19(38%)으로 가장 많았고, 그 밖에 판교 인천 대전 대구 부산 등 타 시도에서도 다수 기업들이 유입되었다.

이는 벤처·창업기업들이 국내외 다수 특허를 보유한 서울대학교와 R&D 연계라는 큰 강점이 있는 관악S밸리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한 결과로 판단된다.

앞으로 구와 서울대학교는 관악S밸리 입주기업에 성장단계별 맞춤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초기기업에는 서울대학교 연구소와 산학협력 중점교수를 매칭하여 기술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성장기업에는 글로벌 진출 기회와 기업상장 컨설팅을 제공하여 글로벌 딥테크 기업으로 적극 육성할 방침이다.

한편, 구는 2018년부터 관악S밸리사업을 역점 추진하여 관내에 벤처, 창업기업을 유치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관악S밸리는 지난해 서울시 서남권 균형발전 신속 추진사업으로 선정되며 대외적으로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올해 1월 개최된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서 2개의 입주기업이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관악S밸리는 교통이 뛰어나고 서울대의 우수한 인력 확보가 용이하며 상대적으로 임차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앞으로도 관악S밸리를 적극 홍보하여 우수 기업의 관내 유입을 촉진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여 관악구를 혁신경제도시로 탈바꿈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