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공백 방지 위한 ‘비상보건의료대책본부’ 운영
상태바
의료 공백 방지 위한 ‘비상보건의료대책본부’ 운영
  • 동작신문 이현규 기자
  • 승인 2024.02.15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 수립
병·의원 협력체계 강화 등 구민 불편 최소화 

동작구(구청장 박일하)는 주민들이 의료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비상진료대책을 수립하고 비상보건의료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의대 정원 확대에 따른 의료계 집단행동 등에 대비해 2월 6일 보건복지부가 보건의료 재난 위기경보를 ‘경계’단계로 상향 발령함에 따라, 비상진료대책을 추진한다.
구는 보건소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보건의료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본부장 이하 담당관(보건의약과장)을 비롯한 총괄대책반, 진료대책반 등 2개반 12명으로 구성해 근무체제에 돌입했다.
비상보건의료대책본부는 위기상황 분석 및 대응 방안 수립, 병·의원 협력진료체계 강화, 응급진료기관 관리 등 비상진료 총괄 기능을 수행한다. 상황 종료 시까지 주말과 휴일에도 공백 없이 근무하며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한다.
총괄대책반을 중심으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위기상황을 빠르게 파악해 전파하고, 인력 지원 및 대시민 홍보 등을 통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진료대책반에서는 공공보건의료기관 등 대체 진료기관을 파악하는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필수의료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향후 보건의료 상황의 변화와 정부 지침에 맞춰 보건의료재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등에 따라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구민의 필수 의료 이용에 혼란과 불편이 없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구민의 생명과 건강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