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농수산물도매시장, 알기 쉬운 ‘새 주소’ 생겨
상태바
강서농수산물도매시장, 알기 쉬운 ‘새 주소’ 생겨
  • 강서양천신문사 김애진 기자
  • 승인 2024.02.2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서구, 도매시장 점포별 개별주소 부여…주소 세분화 완료

강서구는 대규모 판매시설인 강서농수산물도매시장의 주소 세분화 작업을 완료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주소 세분화는 여러 건물이 한 개의 주소만 사용하는 시설물에 도로명 주소, 건물번호 등을 새로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그동안 도매시장에는 상가별 세부 주소가 없어 주민 및 상인들이 불편을 겪어 왔다. 이에 구는 지난해 4월부터 도매시장 내 주소 세분화 작업을 진행했다. 현장조사 후 관계 기관과의 수차례 협의와 주민 의견 수렴, 주소정보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시장 내 신규 도로명으로 강서도매시장로시장도매인로를 부여했다.

강서농수산물도매시장 주소안내시설물 ⓒ강서구
강서농수산물도매시장 주소안내시설물 ⓒ강서구

 

시장 내 18개 건물에는 고유의 건물번호, 점포 588곳에 각각의 상세주소를 부여했다. 예컨대 수협공판장은 강서도매시장로 130’, 청과물동은 강서도매시장로 65’ 등 새 주소를 갖게 됐다.

도로명 주소, 건물번호, 상세주소 정보를 담은 기초자료(DB)를 구축하고 도로명판, 건물번호판 등 주소안내시설물도 설치했다. 기초자료는 향후 드론, 자율주행로봇 배송을 위한 주소정보 구축에 쓰인다.

구는 도매시장에서 정확한 위치 파악과 신속한 물류배송이 가능해져 시장 이용객과 상인들의 편의가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교훈 강서구청장은 주소 세분화로 주소 이용 편의성을 높인 강서농수산물도매시장이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자율주행로봇, 드론 등 무인 배송을 위한 3차원 주소정보 체계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행정안전부의 ‘2023년 주소체계 고도화 및 주소기반 혁신산업 모델 개발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구는 이번 사업 추진 등으로 지난해 서울시에서 주최한 ‘2023년 주소정보업무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