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미래를 열어주는 말의 힘
상태바
[수필] 미래를 열어주는 말의 힘
  • 성광일보
  • 승인 2024.03.12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규석
수필가.
성동문인협회 명예회장
이규석 수필가.

어린아이가 잘못하면 가장 좋은 방법으로 이를 알게 하고 이 잘못이 나쁜 버릇이 되지 않도록 부모는 1차 책임을 져야 한다. 부모의 자식에 대한 이와 같은 서비스는 부모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라고 한다. 

수십 년 전까지만 해도 회초리로 매를 들기도 했다. 우리나리뿐만 아니라 영국 속담에도 매를 아끼면 아이를 망친다고 하면서 잘못하는 자녀 혼쭐내는 것이 다반사였다. 
요즘 부모들은 은근히 격려하거나 아예 칭찬해서 자녀가 바른길로 갈 수 있게 하는 것이 대세이다.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는 옛날 말처럼 되었고 고래도 칭찬하면 춤을 춘다는 말도 고전이 되었다. 

옛날이라고 모두 매를 든 것은 아니다. 다음과 같이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가 있다.
옛날 어떤 고을에 자신의 박복함을 한탄하면서 열심히 살아가는 한 아낙이 있었다. 어찌해서 시집을 와보니 초가삼간에 끼니를 걱정하는 가난한 집이었는데 신랑마저 허약하였다, 
처음 임신한 아이가 태어나기도 전에 병치레하던 남편이 이승을 떠나고 말았다. 아이 하나 낳아 악착같이 살아가는데 몇 해가 지나도 유복자는 일어날 줄 몰랐다. 앉은뱅이 아들 다리를 고치려 용하다는 의원과 약재를 써봤지만 변변치 않은 재산마저 탕진하게 되었다. 할 수 없이 아낙은 깨엿을 만들어 머리에 이고 다니며 엽전이나 곡식을 받아 겨우 연명해 지냈다. 

아들은 걷지 못해도 워낙 똑똑해 업어서 서당에 다녔는데 몇 달 만에 천자문과 사자소학을 다 뗐다. 아낙은 엿장수를 하느라 아들을 더는 서당에 못 보내고 4서를 사다가 독학을 하도록 했는데 일취월장하여 모두 독파하였다.

문제는 깨엿을 팔고 남은 것을 엿 그릇에 담아 두었는데, 엿을 팔고 와서 남은 것을 보면 엿가락이 축이나 있었다. 눈여겨보니 날마다 그런 일이 있어서 하루는 장사 나가는 체하고 부엌으로 가서 문틈으로 방안을 보았다. 앉은뱅이 아들이 주머니에서 실에 묶인 사슴벌레를 꺼내 벽에 놓자 단 냄새를 맡고 쏜살같이 엿 바구니로 기어들어 가는 것이었다. 
들어가서 엿 가락을 잡자 실을 잡아당겨 사슴벌레와 엿을 끌어냈다. 이때 아낙은 문을 열고 '총명한 우리 아들 정승 판서 되겠구나' 소리치니 놀란 아들이 까무러쳐 아예 누워버렸다, 그렇게 여러 날이 지나자 아들은 걷기 시작했고, 여러 해가 지나 장원급제를 하였다. 벼슬이 점점 올라 판서를 거쳐 정승의 반열에 올랐다, 만일 그때 아낙이 '이 도둑놈아' 했다면 그 좋은 머리로 큰 도둑이 되었을 것이다. 그래서 못마땅해도 덕담으로 소리를 치던지, 아니면 처음부터 칭찬거리를 찾아야 한다. 우리에게는 '말이 씨가 된다,'는 속담이 있다.

유대인 인구는 적은데 세계 여러 장소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이 많기로 유명하다. 그중에서도 아이티IT 계통에서 세계적인 기업을 일구거나 두각을 나타내는 최고경영자들이 많다.
실리콘벨리의 아버지라는 프레데릭 터먼이 나왔고 이에 뒤질세라 마이크로 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퀼컴, 넷스키이프 등의 세계적인 회사 창업자나 최고경영자들이 유대인들이다. 
출 애급을 하여 가나안 땅에 도달하기 전에 모세는 숨을 거두었는데 그 전에 저 건너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있으니 당도하면 모래를 귀히 여겨 모래 속에 감추어진 보배를 흡수하라면서 백성들은 총명해서 이를 이룰 것이라 말하였다. 이 칭찬의 말 때문인지 문제가 생기면 창의력을 발휘하여 이를 해결해가는 유대인의 특성인지는 모르나, 유대인들이 모세의 말을 축복으로 알고 실천에 옮겼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모래를 소중하게 여겨온 유대인은 사막이 많은 이스라엘에는 물론 세계로 흩어져 살면서 모래의 주성분인 실리콘으로 반도체를 만들고 아이티 기업을 만들어낸 것이다, 그리고 이스라엘에서는 강수량이 적어서 사막이 있는 척박한 땅인 가나안에 담수화와 관계시설 그리고 뿌리에만 물을 주는 특수농법으로 40%의 물을 절약하면서 50%나 농작물의 생산량을 높였다. 사실상 척박한 땅임에도 그들은 모세가 약속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만들었다.

우리는 칭찬을 적당히 함으로써 자녀와 어린이들은 물론 다른 사람의 미래를 열어주고 그들이 또 칭찬하여 긍정적인 세상이 되게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줄 수 있다. 말에 씨가 있어서이던 칭찬으로 고무되어 스스로 개척하던 칭찬은 좋은 역사를 일궈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