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직접 키워 먹는 베란다 상자텃밭 850세트 분양
상태바
양천구, 직접 키워 먹는 베란다 상자텃밭 850세트 분양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4.03.13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가을 2회 모종 분양으로 확대, 9천400원으로 베란다 상자텃밭 제공
신월동 ‘마당텃밭’ 70구좌 3인 이상 구민공동체에 분양, 11일까지 접수

양천구는 도시농업 활성화 및 구민 건강 증진을 위해 베란다 등 가정에서 재배 가능한 직접 키워먹는 상자텃밭’ 850세트를 저렴한 가격에 분양하고, 이달 18일부터 구민을 대상으로 접수받는다.

지난 2015년 상자텃밭 사업을 시작한 구는 지금까지 5,700여 세트를 분양하며 도시농업 체험을 장려해 왔다. 특히 올해는 봄에만 1회 분양했던 기존 횟수를 늘려, ·가을 연 2회에 걸쳐 모종 및 씨앗을 제공한다.

양천구, 신월동 일대에 조성된 마당텃밭 전경 ⓒ양천구
양천구, 신월동 일대에 조성된 마당텃밭 전경 ⓒ양천구

 

상자텃밭은 기능성 플라스틱 상자, 토양 30리터, 모종(적상추 4, 청상추 4, 모둠상추 씨앗 1)으로 구성돼 있다. 베란다, 옥상 등 틈새 공간만 있으면 초보 농부도 손쉽게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양천구와 서울시가 일부 비용을 지원하며, 1세트당 9,400(1가구 1세트 가능)만 부담하면 구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접수기간은 318일부터 25일까지며, 구청 누리집 통합예약포털에서 신청하면 된다. 구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전산 추첨을 통해 분양 대상자를 선정, 3월 말 최종 결과를 누리집에 공지할 계획이다. 선정 대상자가 개별 문자 안내에 따라 분양 대금을 입금하면 48일부터 신청 시 입력한 주소로 상자텃밭세트가 일괄 배송된다.

구는 단절된 지역 공동체를 회복하고, 친환경 도시농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신월동 350-35 일대에 조성된 양천 마당텃밭의 분양 접수도 311일까지 진행 중이다. 분양 수량은 텃밭 70구좌로, 양천구민이면서 가족, 지인 등으로 구성된 3인 이상 공동체면 신청할 수 있다.

구는 구청 누리집 통합예약포털을 통해 신청한 구민을 대상으로 무작위 전산 추첨 후 3월 중 선정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선정 대상자는 3월 말 경 사전교육 이수 후 11월 말까지 현장 텃밭에서 직접 경작물을 재배하게 된다.

이와 함께 서울형 도시텃밭 관리사업의 일환으로 자투리 텃밭과 어린이텃밭 사업을 각 4개소씩 운영한다.

자투리 텃밭사업은 도심 속에서 텃밭으로 활용 가능한 관내 자투리 공간을 발굴한다. ‘어린이텃밭사업은 어린이집 주변에 텃밭을 만들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성장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오감발달 및 생태 감수성 향상에 기여한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일상 속 소소한 수확의 기쁨을 통해 정서적 만족감, 성취감과 더불어 건강한 여가생활까지 누릴 수 있는 상자·마당텃밭사업에 구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