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사회참여 확대·자립기반 조성위한 정책 확대 돼야"
상태바
"청년 사회참여 확대·자립기반 조성위한 정책 확대 돼야"
  • 동대문신문
  • 승인 2024.03.14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세종 구의원, 5분 발언 통해 적극적 청년정책 발굴 당부

동대문구의회 김세종 의원(국민의힘, 회기동·휘경1~2)8일 개최한 제327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대문구 청년정책이 일자리 정책에 편중되지 않고 다양한 영역에 걸쳐 청년의 사회참여 확대와 자립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날 김세종 구의원은 "20241월 기준 우리구의 청년인구는 전체 구민 대비 32%에 달하지만, 일자리청년과에 편성된 직접적인 청년지원 예산은 98,000여 만으로 우리구 전체 세출예산 대비 0.12%로 초라한 수준이 됐다""'동대문 미래비전 2050 수립 용역''동대문구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일자리 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청년정책 수립 필요 청년인구 거주 비율, 특히 1인가구 비율이 높기 때문에 청년세대 1인가구 정책이 필요 청년 인구 뿐 아니라 지원시설도 다수 존재하여 청년허브로 강점을 살려야 하고 잠깐살이 청년층과 오래살이 청년층을 구분해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고, '정착하고 싶은 동대문구'를 설정하고 청년들의 실수요를 고려하여 일자리 분야뿐 아니라 금융, 마음건강, 주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년들을 위한 제도 및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보고서를 보면서 '정착하고 싶은 동대문구'라는 표현이 마음에 와 닿았다. 청년정책이나 이들을 위한 지원책을 얘기할 때면 '이런다고 청년들이 우리 동대문구에 자리를 잡겠나? 이들이 우리구에 무슨 도움이 되겠나'라고 한다""우리구 인구의 1/332%를 차지하고 있는 청년을 위한 정책을 얘기하지 않으면서 동대문구의 미래를 얘기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김세종 구의원은 "지방자치단체의 미덕은 때로는 고지식하더라도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국가를 운영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동대문구의 청년정책이 단순히 능력개발과 고용확대 등 일자리 정책에 편중되지 않고 청년 기본 조례에 명시되어 있는대로 청년의 주거안정, 생활안정, 건강증진, 청년문화 활성화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청년의 사회참여 확대와 자립기반 조성을 위한 정책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세종 의원은 "청년은 그 자체로 무한한 가능성을 품고 있는 공동체의 미래이다. 더 나은 청년의 삶을 위한 투자가 곧 동대문구의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생각으로 청년정책 발굴에 적극 나서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