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욱 강서구의원 “김포국제공항 명칭 ‘서울강서공항’으로 변경해야”
상태바
한상욱 강서구의원 “김포국제공항 명칭 ‘서울강서공항’으로 변경해야”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4.03.18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십년 주민 고통에 대한 대책 없이 일방적 명칭 변경·운항 확대 반대

더불어민주당 한상욱 강서구의원(등촌2, 화곡4)이 지난 8일 제30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김포국제공항의 명칭을 서울강서공항으로 변경할 것을 서울시에 요구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27, ‘서남권 대개조 구상의 하나로 김포국제공항의 명칭을 서울김포공항으로 변경하고 국제선 운항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강서구의회
ⓒ강서구의회

 

이와 관련해 한상욱 의원은 행정구역 개편 이래 60년간 김포공항으로 불리고 있지만, 여기에 김포시 땅은 전혀 포함돼 있지 않다면서 “85년째 공항이 위치해 온 강서구의 57만 구민 동의 없이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공항 명칭 변경을 추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성토했다.

한 의원은 김포공항 국제선 운항 증설을 위해 현행 2,000로 제한된 국제선 거리 운항 범위를 3,000로 확장하는 전세편 운영규정개정 추진에 대해서도 유감을 나타냈다.

그는 공항 인근 주민들은 공항소음, 고도제한에 따른 재산권 침해 등과 같은 심각한 고통을 수십 년간 오롯이 감내해 오고 있다면서 서울시가 적절한 대책 없이 무분별하게 국제선 운항을 확대한다면 곧 공항피해지역 주민들과 관할 지자체의 거센 반발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제선 운항 확대로 국내선 운항이 더욱 위축될 것도 우려했다. “국내선 운항 축소는 서울과 지방을 더욱 멀어지게 할 수 있고, ‘서남권 대개조 구상과 같은 서울시 집중 발전 정책 추진은 자칫 지방정부와의 상생 발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상욱 의원은 김포공항 피해지역 주민들의 일방적인 희생을 밑거름으로 서남권의 명성과 자존심을 회복하겠다는 서울시의 아전인수식 정책 추진은 반드시 재고돼야 한다“‘서남권 대개조사업 추진의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김포국제공항의 명칭을 서울강서공항으로 개명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