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청사 내 주민을 위한 열린 문화복합공간‘성동책마루’새단장
상태바
성동구청사 내 주민을 위한 열린 문화복합공간‘성동책마루’새단장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4.04.0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동책마루 시설 개선, 청사 봄맞이 대청소, 성동글판 교체로 희망찬 봄의 메시지 전해
- 독서, 만남, 휴식, 공연 등 주민 모두에게 열린 쉼터, 문화, 여가 공간으로 활용
- ’18년 구청사 1층 유휴공간에 성동책마루 조성, 매일 오후 9시까지 개방, 하루 400여명 방문
<u>성동구 청사 1층에 조성된 성동책마루에서 개최된 정오의 문화공연 모습</u><br>
성동구 청사 1층에 조성된 성동책마루에서 개최된 정오의 문화공연 모습

성동구가 오는 14일까지 구청사 내 다목적 문화복합공간인 성동책마루를 새롭게 단장하여 주민들에게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쉼과 여가를 제공한다.

성동구는 지난 2018년 구청 내 휴식 공간이 부족하다는 주민들의 의견과 자녀와 함께 책을 읽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있기를 바라는 학부모들의 바람을 담아 구청사 내 1층 유휴 공간을 활용해 성동책마루를 조성해 독서, 만남, 휴식, 공연 등이 가능한 소통 도서관이자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복합공간으로 주민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평일은 물론 주말에도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폭염 경보 시에는 24시간 무더위쉼터로 개방한다. 4월부터는 매월 두 번째, 네 번째 수요일 점심시간(12:00~13:00)에 국악,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정오의 문화 공연이 개최된다.

개관 6년째를 맞는 성동책마루는 일 평균 400여 명의 주민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국내·외 여러 기관에서 릴레이 벤치마킹을 하는 등 성동구의 랜드마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성동책마루는 구청사 1층 로비 유휴공간과 1∼3층 계단으로 이어지는 공간으로 ▲휴식과 만남, 소규모 강연이 가능한 계단마당 ▲일곱 무지개색으로 꾸며진 소규모 다목적 공간 무지개 라운지 ▲비전갤러리 상부에 높게 떠있는 무지개 아카이브 ▲어린 시절 다락방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중층 북웨이 ▲미디어 아트를 위한 미디어파사드 ▲잡지서가, 기부서가, 아동도서 등 약 2만 권의 도서로 채워지는 클라우드 서가로 구성되어 있다.

올해는 봄을 맞아 시설 전반을 재정비하여 주민들에게 더욱 쾌적한 여가 공간 제공에 나선다. 특히, ‘무지개라운지’와 ‘클라우드 서가’를 집중적으로 정비하고 조도를 높이기 위한 조명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성동구청사 서문 외벽에 설치된 성동글판 봄을 맞아 ‘그대의 미소 꽃피었다 봄날처럼’으로 글귀를 교체했다.

구청사 건물도 봄맞이 대청소로 묵은 때를 벗는다. 구청사 외벽 유리와 지하 주차장 바닥에 물청소를 실시하는 등 겨우내 쌓인 먼지와 각종 찌든 때를 말끔히 씻어낼 예정이다.

구청사 서문 외벽에 부착된 성동글판도 정비를 마쳤다. 봄기운을 담은 글귀(‘그대 미소 꽃피었다 봄날처럼’)로 교체해 추운 겨울 웅크려 있던 구민들의 마음에 희망차고 따뜻한 봄의 정취와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했다.

한편, 성동구는 ‘성동구립 무지개도서관’(3층), 장난감 대여시설인 ‘무지개 장난감세상’(지하 1층), 서울숲 카페(1층) 등 구청사 내 다양한 주민 편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구청사 내에서 휴식과 독서, 여가를 모두 즐길 수 있어 삭막하고 딱딱하게만 여겨지던 공공기관의 이미지를 벗어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청사 곳곳에는(1층 책마루 2개, 2층 민원실 1개, 3층 무지개도서관 앞 1개) 자동 살균 텀블러 세척기가 설치되어 있는 등 일상 속 구민 편의를 높이는 세심한 생활밀착형 정책도 돋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