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거점형 영유아 놀이공간인 ‘관악형 육아센터 아이랑’ 화제
상태바
관악구, 거점형 영유아 놀이공간인 ‘관악형 육아센터 아이랑’ 화제
  • 금정아 기자
  • 승인 2024.04.08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유아와 초등 저학년 돌봄공간으로 안전한 놀이환경 제공과 부모 공동육아의 장 형성
올 2월 ‘아이랑 은천점’ 새롭게 개소하여 총 6개 지점 운영, 초등 저학년생까지 확대 운영
아이랑 난향점 자유놀이공간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
아이랑 난향점 자유놀이공간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

관악구가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 조성을 목표로 운영 중인 거점형 영유아 놀이공간인 관악형 육아센터 아이랑이 화제다.

관악형 육아센터 아이랑은 부모들이 모여 양육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아이들을 공동 육아하는 자조모임 공간이다.

구는 2019년 아이랑 난향점 개소를 시작으로 대학동점 낙성대점 보라매점 신사점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올해 2월에 은천동 주민공동이용시설 2층에 아이랑 은천점을 새롭게 개소하여 총 6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특히, ‘아이랑 은천점은 최근 맞벌이 가정이 많아지며 아이들 돌봄공간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사회 현상을 반영하여 영유아는 물론 맞벌이 가정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까지 대상을 확대 운영한다.

아이랑은 육아공백을 해소하고 아이들이 날씨와 계절에 상관없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공간이 마련되어 있을 뿐 아니라, 부모들끼리 품앗이 활동을 통해 육아의 부담을 덜 수 있는 공동육아의 장 역할을 톡톡히 해 인기몰이 중이다.

지난해에는 아이랑 전 지점 통틀어 자유놀이공간은 9,684명이 이용했고, 비대면 특화프로그램은 5,630명이 참여하여 구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아이랑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총 3회차에 걸쳐 비치된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는 자유놀이공간을 개방하며, 지점별로 동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한 체험도 가능하다.

올해 지점 별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는 낙성대점은 활동가 양성 교육’, ‘문화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난향점은 영유아 특성화(음악) 프로그램’, ‘예비 부모와 신생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보라매점은 부모-영아 오감통합 발달 놀이신사점은 영유아 특성화(음악) 프로그램’, ‘부모 참여프로그램대학동점은 영유아 가정을 위한 리듬 톡톡 음악놀이’, 맞벌이 가정을 위한 아빠랑 아이랑은천점은 초등 저학년 아동을 위한 나를탐색, 진로탐색등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박준희 구청장은 관악형 육아센터 아이랑이 부모의 육아부담을 경감하고, 가족과 이웃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돌봄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저출생에 대응하여 부모가 마음 놓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돌봄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