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시의원, 당고개역 터널발파공사 중단 촉구
상태바
김광수 시의원, 당고개역 터널발파공사 중단 촉구
  • 서울로컬뉴스
  • 승인 2017.11.02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별내 연장 구간 터널발파공사로 상계동주민들 극심한 피해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별내 연장 구간에서 터널발파공사로 인하여 상계동 주민들과 주변 사찰들이 극심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광수 의원(국민의당, 노원5)은 1일 서울특별시의회 제277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 연장 구간의 터널발파공사로 인한 주민 피해를 호소하며 공사 중단을 요구하며 서울시는 무엇을 했는지 물었다.

김광수 의원에 따르면,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의 연장 구간에 해당되는 상계 3·4동 주민들은 약 40여년이 넘는 열악한 환경의 건축물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사찰들은 바위가 많은 수락산에 위치하고 있어 발파 공사로 인한 소음과 진동이 극심해 건물 외벽과 천장이 갈라지고 금이 가는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우물 샘이 마르고 사찰 법당 뒤편의 바위가 흘러내리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계속되는 발파공사로 피해를 입고 있는 당고개역 주변의 사찰들과 피해 주민들은 지하철발파피해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시행사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시공사인 SK 건설 측에 피해보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며 공사 중단을 요구하고 있으나 한국철도시설공단과 SK 건설 측은 소음 진동 기준치가 허용치 범위 내에 해당되어 문제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공사 진행을 강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피해 주민들을 더욱 화를 나게 한 사실은 시공사는 몇몇 사찰과 상인들에게는 돈을 주며 입을 막고 쉬쉬 했으나 지금에 와서 피해주민에게 "금전적인 보상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하며 보수만 해 주겠다고 한다.

주민들은 10월 29일 새벽 5시에 공사장 입구에서 시위를 시작하여 지금 이 시간까지 공사 중단과 즉각적인 보상을 요구하며 밤을 지새우며 투쟁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흔히 2~3천만원 동네 공사를 해도 주민들과 공청회를 하고 설명회를 갖는데 1조 3000억이 넘는 대단위 공사를 하면서 주민설명회조차 하지 않는 SK공사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작태는 주민을 경시한 태도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라 했다.

김 의원은 박원순 시장에게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TV방송과 언론매체를 통해 피해지역의 모습이 소상이 알려졌으나 박원순 시장과 관계 공무원은 이런 사실을 전혀 모른 듯 피해지역에 대한 어떤 조치도 한 사실이 없고, 어느 누구도 현장을 방문한 사실도 없다"며 질타를 했으며 "박원순 시장은 바로 현장에 달려가서 피해주민의 아픔을 해결하라"고 했으며 발언 중간 중간에 "피해주민도 서울시민"이라고 몇 차례 강조하며 언급했다.

김광수 의원은 “시행사도 시공사도 법적 기준치 75db이하로 공사를 하니 아무 문제가 없다”라 하며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더 이상 주민의 피해가 발행하지 않도록 공사를 중단하고 대책 마련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발언을 마무리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