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창동 준공업지역 해제는 언제?
상태바
염창동 준공업지역 해제는 언제?
  • 강서양천신문사 장윤영 기자
  • 승인 2017.11.07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개발, 주거환경 개선 ‘요구’

준공업지역 해제에 대한 염창동 지역 주민들의 염원이 높지만 주거지역으로의 용도변경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염창동 주민 장 모 씨는 “편리한 교통 환경이 마음에 들어 이사를 왔으나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공원이 부족하고 여기저기 이루어지는 난개발에 동네가 지저분하다는 느낌이 든다. 이유를 알아보니 준공업지역이라서 그렇다는데, 준공업지역 해제의 가능성이 있는지, 해제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려 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서구 도시계획과 측은 “지난 2010년 가양동, 염창동 일대 준공업지역을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하기 위해 주민 열람공고, 구의회 의견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거쳐 용도지역 결정권자인 서울시에 결정 요청했으나 준공업지역 총량제(해제지역과 동일한 면적의 대체 공업지역 확보)를 이유로 불가한다는 입장을 보여 현 시점에서는 용도지역 변경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준공업지역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용도지역 중의 하나로, 경공업 그 밖의 공업을 수용하되 주거기능, 상업기능 및 업무기능의 보완이 필요한 지역이다.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서울시를 포함한 과밀억제권역이 공업지역의 추가 지정 제한을 받게 되면서 서울시는 미래 신산업 공간으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면적 총량이 유지될 수 있게 관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강서구에는 2015년 10월 기준으로 총 2.92㎢의 준공업지역이 있으며 그 중 염창동은 면적 73만311㎡이 준공업지역이다.

하지만 건축물의 노후화가 가속되고 정주환경 등도 열악해지면서 낙후된 지역이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환경오염 등에 대한 민원도 급증하면서 개선 마련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염창동 일대는 공동주택단지의 개발로 주거기능이 강화되면서 주민들의 용도지역 변경 요구가 높고 각종 물류시설과 자동차정비업체를 포함한 노후 제조업체가 주거환경을 훼손하는 주범으로 지적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도시계획국 관계자는 “도시개발에서 도시재생으로 패러다임이 전환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준공업지역의 물리적·산업적 특성을 고려하면서 지역 특성별 맞춤형 재생기법을 적용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지난 2015년에 발표한 2030 준공업지역 종합발전계획에 따라 염창동 준공업지역의 주거기능밀집지역은 주거지역에 준하는 방식(재건축, 리모델링, 가로주택정비사업 등)으로 관리 및 재생을 유도할 계획”이라면서 “주거산업혼재지역 내 소규모 영세 제조업들은 보호해 나가는 한편 공원 및 주민편의시설 등 생활환경불편사항에 대해서는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해 일자리 창출, 근무환경 개선과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을 종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