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직원을 무료로 빌려 드립니다"
상태바
"AI 직원을 무료로 빌려 드립니다"
  • 동대문신문
  • 승인 2020.11.26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교육지원청, '사립유치원 교육행정지원 챗봇' 제공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박혜자)은 사립유치원에 대한 비대면(언택트) 업무지원 방안으로 '사립유치원 교육행정지원 챗봇'을 전국 최초로 개발해 2020619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립유치원 교육행정지원 챗봇은 카카오톡에서 검색 후 채팅을 통해 몇 번의 클릭으로 각종 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챗봇 개발 노하우를 살려 감사팀 직원들이 자체 개발해 예산을 절감(500만원) 했으며, 이용자가 각종 서식 등 관련 자료를 간편하게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와 종합감사 실시로 유치원 교직원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업무가이드(기준) 안내 필요성이 높아졌고, 특히 20~30대 직원 비율(82%)이 높은 관내 사립유치원은 디지털 활용 교육이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돼 개발에 착수하게 됐다.

사립유치원 교육행정지원 챗봇은 사립유치원 업무를 10개 업무로 구분했고 FAQ 방식(미리 질문 범주화)API 방식(이용자가 개별적으로 질문) 방식을 병행해 수요자가 궁금해 하는 질문·답변 위주로 구성했으며 감사결과, 업무편람 등 기존에 산재해 있던 각종 사립유치원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더불어 부서(행정지원과 감사팀, 배치팀, 초등교육지원과 유아팀, 재정지원과 재정관리팀) 간 유기적인 협업·협력을 통해 기초자료를 구성했고, 유치원 관계자(원장, 원감)를 대상으로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실시해 그 의견을 반영했으며, 쉽고 정확한 표현을 위해 국립국어원으로부터 공공언어 감수를 받았다.

아울러 동부교육지원청은 추후 사용 후기 공모 등을 실시 할 계획이며, 챗봇 콘텐츠에 대해 지속적으로 수정하여 시나리오를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동부교육지원청 박혜자 교육장은 "사립유치원에서 교육행정지원 챗봇을 활용하면 대면 교육이 없어도 업무 역량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앞으로도 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수요자에게 편리함과 도움을 주는 디지털 청렴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 할 예정이므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대곤 기자

hub@ddm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