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녹슬고 기울어지고 방치된 위험 첨탑 38개소 철거비 지원
상태바
서울시, 녹슬고 기울어지고 방치된 위험 첨탑 38개소 철거비 지원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1.09.2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첨탑 전수조사 결과 2,885개소 설치된 것으로 파악, 전문가 합동점검 1,748개소 실시 완료
- 태풍에 취약한 4m이상 위험 첨탑 대상 흔들림, 기울어짐, 녹발생, 방치 등 전문가 점검 실시
- 안전등급 최하 등급과 방치첨탑, 구조불량 첨탑 등 38개소에 최대 4백만원 철거비용 지원 결정

서울시는 지난 7월부터 2개월 간 첨탑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위험 판정된 첨탑의 관리자로부터 철거비 지원 신청을 접수받아 38개소에 대해 1억2천만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총 43개소로부터 신청이 들어왔으나 전문가의 현장점검 결과를 반영하여 교회 이전으로 관리가 되지 않는 방치된 첨탑과 구조물이 지지력을 상실하여 전도 가능성이 있거나 부식 등으로 결속력이 저하된 부재의 탈락으로 낙하 가능성이 있어 주변 보행자 등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첨탑을 구조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통해 지원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구조물 마감상태 등이 양호하다고 판단된 5개소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서울시는 1차로 서울시 소재 교회 7,829개소를 전수 점검하여 2,885개소에 첨탑이 설치되어 있음을 확인하였고, 그 중 4m넘는 첨탑 1,748개소에 대해 구조전문가 안전점검을 8월까지 실시하였다.

이번에 철거비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사례를 보면 (ㄱ)첨탑은 트러스 구조시스템이 불규칙하고 부재가 중요 부위에 설치되지 않아서 외력에 쉽게 넘어질 위험이 컸으며, (ㄴ)첨탑은 주요 철골부재 및 지지체 정착부 부재의 노후화가 심하여 부식비율이 20%이상으로 위험했고, (ㄷ)첨탑은 접근이 어렵고 소유자나 관리자가 없이 방치되어 노후가 상당히 진행되는 등 철거가 시급한 경우였다. 이밖에 기울어짐이 상당히 진행되어 철사로 묶은 첨탑, 부재의 탈락이 심한 첨탑 등이 있었다.

선정된 첨탑에 대한 철거비는 각 자치구에 예산이 교부되어 11월 말까지 철거를 완료할 예정이며, 안전 위험요소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이므로 재설치 비용은 지원하지 않는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이번 사업은 태풍으로 인해 노후첨탑이 전도되어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철거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첨탑 소유자나 관리자의 이해와 적극적 시설물 관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구조부재가 누락되어 구조적 불안정 상태
구조부재가 누락되어 구조적 불안정 상태
첨탑 정착부 녹 발생하여 전도 위험이 있다.
첨탑 정착부 녹 발생하여 전도 위험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