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에서의 '인문학'의 중요성
상태바
4차산업혁명에서의 '인문학'의 중요성
  • 정소원 기자
  • 승인 2022.05.26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소원/광진투데이 취재부장
정소원

인문학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려오는 한편, 아직까지는 인문학이 도외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술은 최종적으로 사람이 사용하게 되는 것이기에 인문학과 같이 발전되어야 한다. 결국, 사람에게 공감을 부르는 기술이어야 진정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문학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가속화된 4차 산업 혁명을 현명하게 맞이할 수 있는 것이다. 인문학으로 순수 감성을 고양하여 신기술과 함께 4차산업혁명에서 새롭게 도래할 시대에서의 '진정한 혁신'을 맞이할 수 있다. 

기존에 인문학을 배제한 기술혁신은 인간소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해 인간의 삶을 발전시켰다고 보기에 부족한 면이 있었다. 그러나 인문학을 중심으로 인간과 소통하고 공존하는 기술로 발전시킴으로써 진정한 기술 혁신을 도모하기도 하였다. 인문학은 뉴노멀 시대의 기술 혁신에 있어서 가장 필요시되는 창의력과 통찰력을 이끌어내며 인간의 삶과 기술 혁신이 조화를 이루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해냈다. 

인문학이 창의력을 이끌어내는 기능을 잘 보여주는 구체적 사례로는 페이스북의 사람을 이어주는 기술과 테슬라의 전기자동차, 스페이스X 의 화성 우주선 기술이 해당한다. 창업자 마크저크버그는 '왜?' 이 기술이 필요한가에 대한 부분을 사고할 수 있는 것이 창의적인 부분임을 밝히고, 이처럼 인문학적 창의성의 세계가 지향점이라고 밝힌 바 있다. 테슬라와 스페이스X를 세운 일론머스크는 수많은 인문학 책을 통해 인간이 지구에서의 삶의 한계가 있다는 것을 느끼고, 현재 있는 자원과 장소를 뛰어넘는 창의력과 기술을 융합하는 시도를 선보였다. 이렇듯 여러 대기업이 인문학을 바탕으로 성장했다. 따라서 뉴노멀 시대의 진정한 기술적 혁신은 인문학의 '왜?'와 같은 창의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정상'을 찾음으로써 이뤄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인문학이 통찰력을 이끌어내는 기능을 잘 보여주는 구체적 사례로는 애플사의 기술혁신이 있다.  애플은 '인간의 삶을 이해한 디자인'을 선보여 단순 상품이 아닌 진정한 기술혁신으로 자리잡은 대표적 사례다. 실제로 애플의 결과물인 아이팟을 살펴보면, 사용자가 기계적인 느낌이 들지 않고 직관적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해 '인간의 삶을 이해한 통찰력'이 녹아든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인문학의 기능은 최근 들어 뉴노멀 시대에서 중요해진 인터페이스 동작 방식에서도 필수적이다. 최적의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 이용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인터페이스야말로 현재 인문학의 '통찰력을 이끌어내는 기능'이 '새로운 정상'으로써의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사례이다.

인문학이 통찰력을 이끌어내는 기능을 잘 보여주는 구체적 사례로는 애플사의 기술혁신이 있다. 애플은 '인간의 삶을 이해한 디자인'을 선보여 단순 상품이 아닌 진정한 기술혁신으로 자리잡은 대표적 사례다. 실제로 애플의 결과물인 아이팟을 살펴보면, 사용자가 기계적인 느낌이 들지 않고 직관적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해 '인간의 삶을 이해한 통찰력'이 녹아든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인문학의 기능은 최근 들어 뉴노멀 시대에서 중요해진 인터페이스 동작 방식에서도 필수적이다. 최적의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 이용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인터페이스야말로 현재 인문학의 '통찰력을 이끌어내는 기능'이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사례이다.

따라서, 인문학을 기반으로 하여 '창의력'과 '통찰력'을 기술적 혁신에 접목시켰을 때 진정한 혁신을 맞이할 수 있을 것기에 인문학의 중요성만 단지 인지하는 데 그치지 않게 실제 학교 교육과정에 접목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smartsowon@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