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민원 안내도 이젠 스마트하게~
상태바
강서구, 민원 안내도 이젠 스마트하게~
  • 김승민 기자
  • 승인 2022.06.20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서구,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 운영
- 터치형 스크린을 통해 청사, 부서, 담당자, 연락처 등 안내
- 관광안내, 포토갤러리, 공지사항 등 구 관련 다양한 정보도 제공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 이용 사진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 이용 사진

(, 32, 화곡동 거주)씨는 구청에 방문할 일이 별로 없어서 오랜만에 왔더니 어디 부서를 찾아가야 할지 막막했어요. 근데 엘리베이터 옆에 터치스크린이 보여서 써봤더니 담당 부서하고 담당 찾는데 1분도 안 걸린 거 같아요. 세상 참 편해졌네요라고 환하게 웃으며 말했다.

 

서울 강서구청이 미래형 스마트 청사로 거듭나고 있다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인공지능(AI) 민원 안내로봇 새로미에 이어 청사 현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비대면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생활환경 변화에 발맞춰 첨단 기술을 활용, 청사에 방문한 민원인들의 편의를 높인다는 취지다스마트 청사 안내 시스템은 터치형 스크린을 통해 구청 내 각 부서 위치와 직원 현황 등 민원인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해 주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단순 청사 안내를 넘어 청사 내 구조는 물론, 이와 관련된 부서 좌석 배치와 담당자 얼굴 사진, 부재 사항, 전화번호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조직개편이나 인사이동 시 종이 조직도를 교체하는 번거로움 없이 간단하고 빠른 업데이트를 통해 각종 정보를 현행화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줄이고 행정업무 효율성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구는 민원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구청 본관과 별관 1층 엘리베이터 옆 벽면에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을 설치했다.

 

민원인은 민원처리를 위해 어디로 가야 할지 여기저기 헤맬 필요가 없이 그 자리에서 평소 스마트폰 쓰듯이 화면상의 직원 안내메뉴를 터치해 담당 부서와 직원을 확인하고 바로 엘리베이터로 이동하면 된다.

 

이밖에도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관광안내 홍보콘텐츠 포토갤러리 공지사항 등의 기능을 통해 구 관련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구는 주민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풍성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내 자료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구청에 방문하는 구민들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이번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을 운영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시스템 업데이트 등 유지 관리를 철저히 해 구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