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 동대문구 새마을문고 이도연 지부장
상태바
interview - 동대문구 새마을문고 이도연 지부장
  • 동대문신문
  • 승인 2022.12.06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구 새마을문고는 작지만 강하다"
구 새마을마을문고, '서울시 최우수' 선정
동대문구 새마을문고 이도연 지부장
동대문구 새마을문고 이도연 지부장

새마을문고중앙회 서울특별시지부(회장 김민정)는 지난달 29일 서울시립성동청소년수련관 무지개극장에서 대통령기 제42회 국민독서경진 서울특별시대회 시상식을 개최한 가운데 종합평가 문고운영 부문 최우수에 동대문구 문고운영 부문 최우수에 휘경1동 등을 선정했다.

이날 대회는 국민들의 독서생활화와 지역민, 청소년들의 책 읽는 습관을 기르는 문화의식 함양을 목적으로 개최됐다. 또한, 코로나19라는 여건에서도 올 한해 각 구의 활발한 문고운동을 종합결산하고, 문고 활동에 노력한 각 구 문고 지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이날 종합평가 문고운영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동대문구 새마을문고 이도연 지부장을 특별 인터뷰했다.

<편집자 주>

 

Q. 동대문구 새마을문고 이도연 지부장께서 국민의 독서 함양과 지역발전을 위해 봉사하면서,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새마을문고 활동에 대해 서울시 종합평가 문고운영 부문에서 동대문구가 최우수상을 받은 것을 축하드린다. 이에 대한 소감을 부탁드린다.

A. 먼저 같이 활동에 해 주신 동대문구 새마을문고 회원님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구민들의 독서함양과 살기 좋은 동네를 위해 더욱더 봉사하겠다.

 

Q. 이도연 지부장이 휘경1동 지회장으로도 활동했었는데, 이번에 구와 휘경1동이 받은 상은 무엇이며, 어떤 공로로 선정됐는지?

A. 서울시 평가에서 구민 대상으로 진행한 독서경진대회와 문학기행 등이 우수 사업으로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받게 됐다. 휘경1동은 문고운영 부문에 대해 최우수상을 받았다.

 

Q. 최우수상 수상 소감은?

A. 새마을문고 조직부문에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다행히 문고 운영부문에서 동대문구, 휘경1동 새마을문고가 최우수상을 받게 되어 너무 좋다. 작지만 지도자님들이 같이 노력한 대가라고 생각합니다.

 

Q. 구 새마을문고의 활동 내용은?

A. 구민을 대상으로 한 독서경진대회, 구민과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문학기행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Q. 서울시 최우수 동으로 선정된 휘경1동 새마을문고 활동은 무엇인지?

A. 휘경1동은 독서경진대회, 문학기행, 독서다독왕 선발, 새싹마루 작은도서관 운영 등을 통해 주민들의 독서함양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새싹마루 작은도서관 운영은 회원들의 자원봉사로 운영하는 등 다양한 재능기부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Q. 이도연 지부장은 언제부터 새마을문고 활동을 했는지?

A. 저는 17년째 새마을문고에서 봉사하고 있다. 처음 새마을문고에 가입할 때는 부녀회와 문고의 차이를 잘 몰라 문고에 가입해 활동했었다. 지난 8월까지 9년 이상 회장으로 봉사하다 동대문구 지부장을 맡아 동 회장직은 그만두었다.

 

Q. 현재 휘경1동의 회원 수는 몇 명인지?

A. 14명의 회원이 주민들의 독서문화운동에 기여하고 있다. 재개발로 인해 회원 수가 줄어들었다. 휘경1동 문고는 문고종합평가에서 2012, 2013, 2017, 2019, 2021년에 최우수 동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Q. 현재 새마을문고가 없는 동이 14개 동 중 11개 동이다. 활동도 미약하다. 이에 대한 대책과 앞으로 지부 활동 계획은?

A.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은 내 자신을 스스로 계발할 수 있는 문화행동임을 인식하고 앞으로도 독서문화운동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 더불어 아시다시피 현재 동대문구는 문고가 없는 동이 많다. 문고가 없는 동은 새롭게 개척해 나가겠다. 많이 미약하지만 3개 동의 활동이 작지만 강하다는 걸 보여드리겠다. 또 지금까지 쭉 해왔듯이 청소년들의 책 읽는 문화를 포함한 동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휘경1동의 자랑인 새싹마루 작은도서관을 최대한 주민들로부터 사랑받는 도서관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Q. 미약한 구와 동의 문고 활성화를 위한 계획과 활동하는 회원들에게 당부 말씀은?

A. 문고 활동은 주민들의 독서함양을 통한 질적인 삶의 질 향상이다. 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통해 문고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없는 동은 새롭게 만들며 개척해 나가겠다. 독서문화운동이 주민들의 독서욕구, 지역사회의 여건과 특성을 살린 지역의 문화운동으로 성장되도록 노력하겠다. 더불어 동 회장님들과 함께 보여주기만의 봉사가 아니라,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겠지만 봉사다운 봉사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겠다. 많은 지지와 협력을 부탁드린다.

"우리 동대문구 새마을문고 파이팅!!!"

동대문구 새마을문고가 '대통령기 제42회 국민독서경진 서울특별시대회'에서 종합평가 문고운영 최우수상을 수상한 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동대문구 새마을문고가 '대통령기 제42회 국민독서경진 서울특별시대회'에서 종합평가 문고운영 최우수상을 수상한 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