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재난대응 업무체계 혁신’ 재난으로부터 안전관리 총력
상태바
‘관악구 재난대응 업무체계 혁신’ 재난으로부터 안전관리 총력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3.02.24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65일 24시간 재난 상황 대응 위한 ‘재난현장대응팀’ 신설·운영
‘재난공동대응 체계 구축’ 소방·경찰서, 유관기관 등과 재난정보 신속 공유
관악구청 전경
관악구청 전경

최근 언제 어디에서 닥칠지 모르는 크고 작은 안전사고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되고 있다. 사회 전반에 걸쳐 안전에 대한 인식 및 대응 체계의 혁신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관악구가 2023관악구 재난대응 업무체계 개선계획을 수립새롭게 달라지는 안전대책을 선보이며 재난 예방부터 복구까지 모든 단계에서 획기적 개선을 통해 재난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여 나간다.

구는 재난대응 업무체계 개선방안으로 36524시간 재난상황 대응을 위한 재난현장대응팀신설 유관기관 간 신속한 재난정보 공유를 위한 '재난공동대응 체계' 구축 사회재난추진체계 재정립 등의 안전관리계획내실화를 중점 추진한다.

먼저, 36524시간 재난상황 발생 시 신속 출동이 가능한 재난현장대응팀을 올 상반기 신설한다. 재난현장대응팀에는 안전 분야 전문 인력을 충원하고 통신장비가 구비된 긴급출동 차량을 통해 24시간 재난대비 체제를 가동, 평상시는 예찰 활동을, 재난 발생 시는 현장출동 및 재난대응체계 가동으로 초동 대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관악구청과 소방서,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함께 신속한 대응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재난 발생 징후감지 및 초동대응부터 복구단계까지 재난 발생에 따른 적극적인 공동대응을 실시한다. 또한 관계 유관기관과도 비상연락망 등을 공유하여 재난 발생에 따른 협력 대응 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지난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사회재난에도 대비한다. 주최 없는 인파 운집 행사를 재난사고 유형에 추가하고 실제 재난 발생 시 대응 현장에서 매뉴얼을 즉각 활용할 수 있도록 정비한다. 또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기존 통합지원본부의 역할을 연계를 위한 통합지원본부구성 개편안 등을 안전관리계획에 담을 계획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그동안의 안전사고를 반면교사 삼아 원인분석을 통한 견고한 재난대응 시스템을 구축, 안전이 최우선이 되는 관악구를 만들겠다.“며 앞으로도 구민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안전한 관악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