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연 서울시의원, “중곡동 생활역사 발굴 중간보고회 개최”
상태바
박성연 서울시의원, “중곡동 생활역사 발굴 중간보고회 개최”
  • 이원주 기자
  • 승인 2023.10.1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민이 참여하는 추진위원회를 통한 생생한 생활역사 현장 발굴 모색

서울특별시의회 박성연 의원(광진구 제2선거구, 국민의힘)은 10월 12일(목), 중곡3동 주민센터 대강당에서 개최된 중곡동 생활역사 발굴 추진위원회 중간보고회에 참석해 주민들과 생활역사 발굴 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앞으로의 순조로운 추진을 당부했다. 이날 중간보고회에는 김병민 생활역사발굴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국민의힘 최고위원, 경희대학교 행정학과 객원교수), 최일환 의원(광진구의회), 김국현 교감(대원여자고등학교) 등 중곡동 생활역사 발굴 추진에 함께 하는 지역의 여러 인사들이 참석했다.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는 지역 단위의 생활, 공간, 사람 등을 총체적으로 기록해 서울학 기반자료를 구축하는 한편, 시민과 함께 역사를 기록해가는 사업으로 지난 2007년부터 17개구 39개 지역에서 진행되었다. 올해는 광진구 중곡동과 금천구 시흥동에서 생활문화자료조사를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에 보고서를 발간한다는 계획으로, 이날 보고회에는 조사를 책임지고 있는 김정빈 서울시립대학교 교수가 참석해 조사 경과와 내용 등을 주민과 함께 공유했다.

중곡동은 중랑천과 아차산 사이에 위치한 지역으로, 조선시대에 목장 가운데에 마을이 위치해 중촌(中村)이라는 지명이 붙었다. 중곡(中谷)이라는 지금의 지명도 여기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1970년대 토지구획정리사업을 통한 주거지 조성과 능동로, 지하철 7호선 개통 등 교통 변화에 따라 주거지로 성장해왔으며 천주교 관련 시설, 교육 시설 등 지역의 특수성이 반영되었던 만큼 발전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생활문화 자료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날 중간보고회에 참석한 박성연 의원은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생활역사 발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문화조사 과정에서 누락될 수 있는 지점들에 대해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조사에 협조함으로써 더욱 큰 의의가 있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