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집중 호우시 실시간 안양천 통제 현황 공유
상태바
양천구, 집중 호우시 실시간 안양천 통제 현황 공유
  • 강서양천신문사 강혜미 기자
  • 승인 2024.06.07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방 정보 공유시스템 구축…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간편 확인

양천구는 본격적인 우기를 앞두고 수방 정보 공유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해 실시간 안양천 통제 현황을 주민에 제공한다.

새롭게 구축된 ‘수방 정보 공유시스템’ 누리집 메인 화면 ⓒ양천구
새롭게 구축된 ‘수방 정보 공유시스템’ 누리집 메인 화면 ⓒ양천구

 

지역별 강우량, 지역 6개 빗물펌프장 펌프 가동 현황, 신정교·양화교 하천 수위 정보, 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 수위 정보, 팔당댐 방류량, 안양천 통제 현황, 양수기 작동 매뉴얼 등을 제공해 하천 침수사고에 대비토록 할 계획이다.

우선, 기존 빗물펌프장 펌프 가동 현황 웹 화면을 펌프장 현황과 수방시설 정보로 분리해 시인성과 가독성을 높였다. 2020년에 완공된 신월빗물저류시설 및 팔당댐 방류량도 포함됐다.

안양천 진출입 원격 차단기 가동 현황 등이 실시간 자동 표출되는 안양천 통제 현황 알림 시스템도 새로 구축했다. 이를 통해 구민들은 언제 어디서든 안양천 소교량 3(신정잠수교, 희망교, 목동토출관로) 및 안양천 둔치 진입 통제 현황 등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어, 하천 고립사고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누구나 손쉽게 양수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양수기 사용법 및 담당자 비상연락망을 시스템에 게재하고 기상청, 한강홍수통제소, 서울안전누리 등 관련 링크를 연결해 다양한 수방 정보를 제공한다. 실시간 수방 정보 공유시스템은 새로운 웹 주소 또는 구청 누리집 메인 배너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구는 지난해 안양천 관리 구간 5.430곳에 원격차단기 설치 및 중앙제어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다. 안양천 이용 구민들이 재해·재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재해 예·경보 LED전광판을 운영하고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이번 수방 정보 공유시스템 구축을 통해 양천구의 실시간 수방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더욱 간편하게 확인하고 풍수해에 적극 대처할 수 있게 됐다앞으로도 다양한 수방 정보를 제공해 구민이 믿고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 양천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